비트코인은 상승? 알트코인은 하락?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상관관계

비트코인이 약 $5,700에서 $8,000까지 상승하여 암호화폐 전체 시장의 크기는 약 300억 달러 상승하여 총 2,850억 달러 가치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비트코인이 1%의 변동폭을 보인다면 다른 알트코인은 1% 그 이상의 변동폭을 가져다 주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즉, 비트코인의 상승하면 알트코인은 더 큰 상승을, 비트코인이 하락하면 알트코인은 더 큰 하락을 가져다주는 현상을 말합니다. 하지만,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은 상승하고 있지만 다른 알트코인의 가격은 대부분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상승 알트코인 하락


암호화폐 시장의 흐름이 깨진 것인가?

비트코인의 상승은 알트코인의 상승과 관련이 있다에 대한 흐름은 깨진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알트코인의 가격이 하락하는 시기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여러번 존재 했습니다. 아래 그림과 함께 보시죠.


암호화폐 시장 점유율 트렌드


위쪽 화살표 라인이 비트코인의 암호화폐 시장 점유율, 아래쪽 화살표 라인이 알트코인의 암호화폐 시장 점유율을 나타냅니다. 알트코인이란 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코인을 뜻하지만, 여기서는 시가 총액 기준 TOP 10이 제외된 알트코인을 아래쪽에 화살표로 표시해두었습니다. 물론, 암호화폐 시장에서 시가총액이 크다고 분류될 수 있는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비트코인캐시와 같은 코인도 알트코인에 포함되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아래 화살표의 트렌드를 따라간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비트코인 점유율 상승 -> 알트코인 점유율 하락

비트코인 점유율 하락 -> 알트코인 점유율 상승


위와 같은 간단한 규칙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급상승 할 경우 대체적으로 알트코인의 입지가 줄어들게 되며 이에 따라 시장의 점유율도 떨어지게 되는것이죠. 알트코인은 약 27%를 최고점으로 현재 20% 까지 하락하였습니다. 반면 비트코인은 알트코인의 시장 점유율이 최고점에 도달 했을 때 36%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지만 오늘 현재 47%의 점유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똑똑하신 분들은 눈치 채셨겠지만, 이렇게 비트코인의 암호화폐 시장 점유율에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합니다. 이는 지금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가장 예의주시해야하는 수치가 될 것입니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상관관계?

원화 마켓을 이용하여 암호화폐를 트레이딩하시는 분이라면 놓치고 있을 수 있는 부분이지만, BTC 마켓을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잘 알고 계실겁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한다고 해서 알트코인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은 절대적인 규칙이 아니라는 사실을요. BTC 마켓에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의 말에 의하면 알트코인의 가격은 비트코인의 가격이 횡보할 때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보통 사람들이 알고 있는 비트코인 가격 상승 = 알트코인 가격 상승과는 전혀 다른 개념이죠.


아래 세차트를 확인하면서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암호화폐 시장 크기 (비트코인 + 알트코인)

암호화폐 시장 크기


2. 암호화폐 시장 크기 (비트코인 제외)

알트코인 제외 암호화폐 시장 크기


3. 암호화폐 시장 점유율

암호화폐 시장 점유율



위 세 개의 차트 모두 CoinMarketCap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제가 비교하려는 기간은 비트코인의 가격이 급상승하기 시작했던 시기인 2017년 2월부터 기나긴 하락장을 겪어오고 있는 현재인 2018년 7월까지입니다. 


차트를 보고 알 수 있는 확실한 펙트

  1. 암호화폐 시장은 현재까지 약 1년 반이라는 기간동안 15배 이상 성장하였다.
  2. 알트코인 시장은 현재까지 약 1년 반이라는 기간동안 55배 이상 성장하였다.
  3. 비트코인의 점유율은 85%에서 현재 47%까지 하락하였다.
  4. 알트코인의 점유율은 5%에서 현재 21%까지 상승하였다.
  5.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할 때 뿐만아니라 하락할 때도 비트코인의 점유율이 떨어질 수 있다.

이 사실을 기반으로 유추해볼 수 있는 것들

  1. 비트코인 단독 질주는 예전에도 존재 했다. 전혀 이상한 흐름이 아니다.
  2. 단기 트레이딩이 목적이라면 비트코인의 점유율이 상승했을 때 알트코인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다.
  3. 비트코인 및 알트코인의 점유율이 어떠하든 결국 모두 가치는 상승할 것이다. 단지 상승폭의 차이만 존재할 뿐.
  4. 알트코인에 투자하는 것이 더 큰 수익을 가져다줄 가능성이 있다.


추가적인 관점 #1

  1. 법정화폐(달러, 유로, 원화 등)를 통해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고 있다.
  2. 비트코인의 국제 화폐 인정을 받지 않는 이상, BTC 마켓의 점유율이 암호화폐 시장에서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3. 이에 따라 비트코인의 점유율은 계속해서 하락할 확률도 높아진다.
  4. 반면 알트코인의 점유율은 계속해서 상승할 것이다.

추가적인 관점 #2

  1. 암호화폐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법정화폐와 공존하게 된다.
  2.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던 비트코인의 국제 화폐 승인이 이루어진다.
  3. 이에 따라 BTC 마켓이 활성화되며 비트코인은 모든 암호화폐의 기축 통화 역할을 맡게된다.
  4. 비트코인의 점유율은 다시 80%대로 돌아올 것이다.

마치며

비트코인의 단독질주는 알트코인들을 모두 짓눌러 버립니다. 그 만큼 비트코인이 암호화폐에 시장에 가져다 주는 영향력을 어마어마 하다는 것이죠. 여전히 BTC 마켓이 굉장히 활성화 되어있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이러한 급상승은 많은 사람들이 알트코인을 비트코인으로 바꾸는 시기가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알트코인의 사토시(BTC) 가격이 하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알트코인의 가격은 떨어질 수 있으며, 오늘이 바로 그 날일 뿐입니다.


알아두셔야 할 점은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으로 인한 알트코인의 가격 하락은 크게 걱정할 부분이 아닙니다. 비트코인으로 들어온 돈이 결국은 알트코인으로 들어올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따라 결국은 알트코인이 비트코인 보다 더 많은 상승을 보여준 화려한 과거가 있기 때문이죠. 비트코인이 국제 화폐로 인정되지 않는 이상 비트코인의 점유율을 결국 어느 시점까지 떨어질 것이며 그 동안 알트코인은 비트코인보다 더 큰 상승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관련글 더 보기

비트코인은 $250,000 까지 상승할 것이다? 어떻게? 한번 알아보자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의 변동성이 주식에 비해 더 큰 이유

대형 거래소들이 과연 암호화폐 시장에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인가?

암호화폐 시장의 비트코인 의존성 과연 없어질 수 있을까?


Disclaimer

이 글은 개인적인 생각이 포함되어 있으며, 투자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이 아닙니다. 투자는 완전한 본인의 책임. 위 내용은 참고 자료로 활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