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NEO)는 무엇인가? 중국의 이더리움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힘을 가지고 있는 두 나라가 있습니다. 중국과 미국인데요, 네오는 그 중 중국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코인이자 중국의 정통성을 지닌 코인입니다. 공산당에 의해 통치되는 중국에서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는 것이 네오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라고 봅니다. 중국에서 왜 Google과 Amazon이 힘을 쓰지 못하고, 바이두와 알리바바가 시장을 석권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면 쉽게 답이 나옵니다. 네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네오


네오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네오는 중국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이더리움과 같이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시킬 수 있고, Dapp을 지원하며, 자체 토큰을 발행할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 블록체인입니다. 참고로 NEO는 사실 Antshare라는 이름으로 시작했지만 2017년 6월에 NEO로 이름을 바꾸면서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인상을 안겨다 주었습니다.


추가로 이더리움과 플랫폼에 알고 싶으시다면 제가 이전에 쓴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링크첨부: 이더리움은 무엇인가?


네오의 특징은 뭔가요?

1. 중국 시장

14억 인구의 거대한 시장인 중국에서 시작된 첫 블록체인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중국 시장에서의 선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중국은 외국 기업의 진입을 막아버리고 자국 기업을 육성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중국은 아마존이 아닌 알리바바, 페이스북 메신저가 아닌 위챗, 구글이 아닌 바이두를 키워냈습니다. 현재 이 기업들은 중국 시장만으로 이미 엄청나게 큰 대기업이 되었습니다. 중국이 현재 가장 상용화된 이더리움을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들의 플랫폼인 네오를 사용할 가능성이 농후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 중국은 암호화폐 거래소와 ICO를 법적으로 금지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중국이 본격적으로 블록체인 기술 시장을 활성화 하기 시작한다면 네오의 잠재력은 엄청 커지게 되겠죠. 실제로 중국 중앙은행은 앞으로의 발전 계획에 블록체인을 포함시켰고 다른 나라에게 뒤쳐지지 않기위해 이미 블록체인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2. 제도권 도입에 유리

네오는 이더리움과 다르게 '완료성'을 보장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네오가 정부의 권력이 막강한 중국 시장이 주된 타겟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해 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부분으로 들어가야합니다. 네오는 가장 흔히 알려져 있는 POW나 POS를 쓰지 않습니다. POS방식에서 약간 변형을 시켜서 dBFT(Delegated Byzantine Fault Tolerance)를 사용합니다.


네오 코인을 가진 사람들은 직접적으로 검증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대신 대표자를 뽑을 수 있는 투표권을 받는데, 대표자로 뽑힌 사람들이 블록을 검증하고 생성하는 검증 노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우선 네오의 dBFT방식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비유를 들자면 국민들이 국회의원을 뽑고, 국회의원들이 나라의 일을 결정하는 대의 민주주의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네오 플랫폼에서 대표자로 뽑인 사람들의 3분의 2이상이 동의하면 그 블록이 블록체인에 연결되는 방식입니다.


네오의 장점은 뭔가요?

네오는 dBFT방식을 이용하여 현재 이더리움의 문제점인 속도와 완료성에대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1. 속도

네오의 초당 거래 처리량은의 평균은 1000 tps입니다. 이더리움의 평균 15 tps에 비하면 속도의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한 편이죠.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참여자들이 블록 검증에 참여하는 것이 아닌, 소수의 대표들끼리 합의를 통해 결정하기 때문에 블록 생성 과정은 훨씬 단순하지고 빠를 수 밖에 없죠.


2. 완료성

네오는 하드포크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드포크는 블록체인의 노드들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 블록체인이 여러 개로 갈라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동시에 서로 다른 유효한 블록이 생긴다는 말인데 결국에는 가장 긴 체인이 진짜 블록으로 인정됩니다. 이런 일시적인 포크는 금방 사라지지만 아예 의도적으로 블록체인의 일부 참가자들이 하드 포크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블록체인은 2개로 완전히 분리가 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비트코인캐시는 비트코인에서 이더리움 클래식은 이더리움에서 하드포크가 되어 나온 코인이 되었죠.


네오가 포크가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dBFT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인데요 자세히 들어가 봅시다. dBFT, 대표 노드들을 선출하여 블록체인을 운영하는 방식인데 이거는 스팀과 이오스가 쓰는 DPoS방식과 비슷하지 않나하는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슷한듯 하지만 많이 다릅니다.


이오스 / 스팀의 DPoS방식은 선택된 증인들을 선별하여 각각의 대표자들이 각각 블록들을 생성해 냅니다. 이 대표자들을 DPoS 방식에서는 증인이라고 부릅니다. DPoS 방식에서는 하나의 증인들이 하나의 블록을 생성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블록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 다면 블록체인의 하드포크가 일어나게 될 수 있죠. 몇몇 사람은 블록체인의 포크가 좋다고 보지만 사실 금융분야에서 포크가 일어나게 되면 굉장히 치명적으로 다가 올 수 있게됩니다. 두 가지의 장부가 생겨버린 샘이기 때문이죠.


네오의 dBFT방식은 DPoS와 같은 맥락으로 여러 사람들에게 선택된 대표자들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관리 합니다. 이 대표자들을 dBFT에서는 검증 노드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검증 노드들의 2/3 이상이 블록 생성에 대해 동의할 때마다 블록이 하나씩 생성이 되게 됩니다. 검증 노드 각각 하나씩 빠르게 블록을 처리하기 보다는 모두의 합의를 통해서 블록 검증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네오 블록체인에서는 한번에 두 개의 블록이 생성되 포크가 일어날 수가 없게 됩니다. 이것이 네오의 가장 큰 장점이 되는 것이죠. 정확한 데이터를 기록해야 하는 기업들에게는 네오가 매력적인 플랫폼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지원

이더리움 플랫폼위에서 dApp을 개발하려면 Solidity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합니다. Solidity는 이더리움 고유의 언어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새로 언어를 배워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네오는 Java, C, Python, VB.NET 같은 범용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합니다. 이는 dApp 개발자들 입장에서는 기존에 알고있는 언어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훨씬 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블록체인은 아직도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많이 필요 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의 인기와 관심에 비해 실력있는 개발자들은 너무나도 부족한 상황이죠. 그래서 네오가 기존에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한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네오의 개발 커뮤니티인 City of Zion은 네오의 지원을 받으면서 활발하게 여러가지 dApp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NEO와 GAS 토큰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네오 블록체인에는 NEO와 GAS라는 두개의 토큰이 존재 합니다.


NEO 토큰

총 발행량은 1억개로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이 권한에는 검증 노드(Bookkeepers)들을 뽑기 위한 투표권과 배당을 받을 권리를 나타냅니다. 흥미로운 점은 네오 토큰은 소수점으로 쪼개서 쓸수 없습니다. 거래소에서만 소숫점으로 나타나질 뿐입니다. 네오 지갑으로 옮길 경우 소수점들은 버려지게 됩니다.


GAS 토큰

총 발행량은 네오와 같이 1억개며 네오 네트워크 자원 조절의 구현을 위한 수수료로 쓰일 수 있는 토큰입니다. 네오 네트워크는 스마트 계약의 저장에 대해 요금이 부과되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북키퍼들에게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흥미롭게 네오 플랫폼에서 새로운 토큰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GAS 토큰 500개가 필요로 합니다. 이더리움과 같이 무분별한 ICO를 막기위한 방법의 하나로 보입니다. 또한 NEO 토큰과 다르게 GAS토큰은 소수점 8자리 까지 쪼개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NEO 토큰은 현재까지 1억개가 생성이 되어있지만 GAS는 아직 전부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GAS는 약 22년동안에 걸쳐 1억개가 모두 생성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이 GAS토큰은 어떻게 생성이 되는가? 네오 블록체인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들은 네오 보유자들에게 균등하게 분배를 함으로써 생성이 됩니다. 우리는 NEO 토큰을 네오 지갑이나 GAS 토큰을 지급해주는 거래소에 보유만 하고 있으면 GAS 토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연이율이 약 4%정도 됩니다.


네오의 현재 dApp들 개발 현황은 어떤가요?

네오 생태계에 현재 생각보다 굉장히 많은 dApp들이 개발중입니다. 이 dApp들은 스마트 이코노미를 만들기 위해 모두 각자의 목표에 맞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천천히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네오 현재 dApp들 확인하기


네오의 블록 생성이 지연되는 현상 발생?

2018년 3월초에 네오의 블록들의 생성이 잠시 멈추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이에 대해 네오의 전 개발자중 한명이었던 Malcolm Lerider는 네오의 1개의 검증 노드가 멈출경우 네오 전체의 네트워크를 다운시켰기 때문에 블록생성이 멈췄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네오 CEO 다홍 페이는 이는 사실이 아니며 사실 좀 더 복잡한 문제가 원인이라고 밝혔습니다. 검증 노드 한 두개가 꺼지는 것만으로 네오의 네트워크를 셧다운 시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으며 이는 네오의 p2p 프로토콜을 시행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발생해 블록 생성이 지연됐다고 합니다. 다홍 페이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이러한 버그들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이를 수정해 나아가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이러한 문제가 발생해도 네오의 특징인 포크는 절때 일어나지 않는 다는 것을 다시 강조했습니다. 현재 이 새로운 블록 생성이 지연되는 현상은 고쳐진 것으로 보입니다.


네오는 생각보다 현재 중앙화 돼 있다?

네오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데로 현재 생각보다 중앙화 되있습니다. 네오의 이사회들과 개발자들이 전체 발행량의 50%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오의 검증노드들은 현재 7개로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다른 플랫폼 토큰들에 비하면 좀더 중앙화 되있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네오는 시간이 지날수록 이를 탈중앙화 시키겠다는 계획을 오래전에 발표한바있습니다. 현재 7개인 검증노드들은 최대 1024개까지 늘어날 예정이며 이는 DPOS보다 더 탈중앙화됨을 보여줍니다. 또한 네오 이사회가 가지고 있는 토큰들은 현재 다양한 네오 개발자 커뮤니티들에게 보상으로 지급되고 있으며 Hackathon과 같은 대회를 열어 상금으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이는 네오 플랫폼의 개발에 가속도를 붙이는데에 사용되고 있으며 네오 이사회의 힘은 점점 줄어들며 탈중앙화 될 것이라는 것을 말하죠.


처음부터 토큰들을 고르게 그냥 분배했으면 되지 않나?

네오의 CEO 다홍 페이는 블록체인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탈중앙화가 가장 기본이 되야 하고 가장 중요하다고 믿고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블록체인 기술은 굉장히 새롭고 시장이 아직 성숙하지 않다는 것을 고려해야한다는 점을 그는 알고 있었습니다. 네오는 사실 처음부터 여러개의 검증 노드들은 생성할 수 있었으나, 이는 사실 그닥 개발자들이 책임감있는 행동을 한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네오의 네트워크가 정부나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들에게 방해를 받게되어 블록체인이 무너지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고 말합니다. 다홍 페이와 네오 개발자들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신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운영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고 현재 프로젝트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네오가 굉장히 현명한 선택을 했다고 믿고있습니다. 이는 사실 이오스가 1년동안 ICO를 진행하는 이유와 같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길게 내려다본다면 네오의 미래는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들보다 훨씬더 성숙하게 탈중앙화가 되있을 것이라 확신할 수 있을것 같네요.


네오 전망

만약 중국의 거래소와 ICO금지가 풀리지 않고 계속 블록체인에 대해 폐쇠적으로 대할 경우 네오가 다른 플랫폼과의 경쟁력은 떨어 질수도 있지만 네오는 중국만이 시장이 아닙니다. 현재 전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Meetup을 진행하고 있고 훌륭한 개발팀과 비전있는 건강한 dApp들이 이미 많이 개발이 되어있고 새로운 dApp들 또한 출시될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 네오는 미래에 굉장히 성공할 수 있는 프로젝트중 하나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저의 관점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부정적인 면보다 긍정적인 면에 비중을 둔 감이 있긴하지만 그래도 네오 코인에 대해서는 충분한 설명이 되었으리라 믿고 글을 마칩니다.


관련글 더 보기

이더리움(Ethereum)은 무엇인가? 스마트 컨트렉트의 시작

질리카(Zilliqa)는 무엇인가? 이더리움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한 플랫폼

비체인(Vechain)은 무엇인가? 물류산업과 블록체인 기술의 만남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