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250,000 까지 상승할 것이다? 어떻게? 한번 알아보자

비트코인은 2017년 12월 $20,000 부근을 최고점으로 찍으며 2018년 7월 현재 $6,300까지 하락하였습니다. 이렇게 암호화폐 시장이 하락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기업 인사들이나 유명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은 결국 $50,000 ~ $250,000 까지 상승할 것이라는 많은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일반 사람들이 생각하기에는 이게 가능할까 싶죠. 


비트코인 달나라


그들이 생각하고 있는 차트 모양?

비트코인이 다시 몇 천만원 또는 몇 억의 가치를 갖게 될 것이라는 사람들의 관점은 도대체 뭘까요? 저는 암호화폐 차트를 주로 분석하는데 사용하는 TradingView 사이트에서 bibboyne이라는 유저가 올린 차트 하나를 발견하였습니다. 사실 구글에 검색만 해도 이와 비슷한 차트는 쉽게 찾아볼 수 있죠.


전형적인 차트


말풍선 해석

주황색 말풍선: WE ARE HERE

지금 비트코인이 $6,300에 위치해 있음을 보여줍니다. 앞으로 상승할 폭을 본다면 정말 아무것도 아닌 가격이 돼버리죠.


초록색 말풍선: CBOE ETF

암호화폐 시장 참여자들이 수년간 기다리고 있는 시카고비트코인옵션거래소(CBOE) ETF가 상장될 예상 시점을 나타냅니다. 최근에는 ETF 상장에 필요한 서류만 받은 것이 아니라 일반 사람들의 의견도 받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미국이 ETF 조건에 대한 법안을 완화시키면서 비트코인의 ETF 상장 가능성 또한 높게 올라갔습니다.


이번이 아닐 수도 있지만, 언젠가는 ETF가 상장될 것이며, 그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게됩니다.



시기 해석

Stealth Phase (은밀한 시기)

비트코인에 대해 아무도 모르고 극소수의 사람들만 비트코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시기를 말합니다. 위 차트에서는 Smart Money라고 언급해뒀는데 현명한 사람들을 뜻합니다.


운이 좋아서 비트코인을 구매한 경우가 대다수라고 하더라도 그 중에서는 공부를하고 현명한 판단하에 구매한 사람들도 분명이 있었겠죠. 이 시기를 Stealth Phase라고 합니다.


Awareness Phase (인식의 시기)

서서히 비트코인에 대해 인식하게 되는 시기를 말합니다. 언론에 서서히 언급되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위 차트에서는 현재 시기를 Awareness Phase로 분류해두었습니다. 다른 관점에서 본다면 이미 다음 시기인 Mania Phase로 해석할 수 있지만, 현재는 Awareness Phase일 가능성이 좀 더 높습니다.


작년에는 찾아볼 수 없었지만 요즘에는 비트코인 및 가상화폐관련 뉴스를 좀 더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사람들도 정확히 비트코인이 무엇인지는 몰라도 비트코인에 대해서는 적어도 한번씩은 다 들어보았을 겁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비트코인의 기반이 되는 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해서 전세계적으로 인정하기 시작했으며 국가적인 지원을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또한 비트코인은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법적인 규제와 ETF와 같은 금융 상품을 통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기관 투자자들이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고, 실제로 2017년 전체 대비 2018년 2분기 까지만 해도 30% 더 많은 기관 투자자들이 이미 암호화폐 시장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보아 위 차트에서도 이 시기에는 기관 투자자들이 참여하는 시기라고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Mania Phase (광란의 시기)

사람들이 관심이 적었거나 줄어들었던 시기에 현명한 투자자(Smart money)와 기관 투자자(Institutional investor)가 이미 다 투자한 후 일반 사람들이 들어와 투자하게 되는 시기를 말합니다. 모두가 기다리고 기다리던 달나라 열차 구간입니다. 비트코인이 몇 천만원이될디 몇 억이 될지, 얼마나 올라갈지는 아무도 모르는 시기죠.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고 투자했던 기관들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세상에 알려지게 되고 이에 따른 일반 사람들이 시장에 참여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비트코인의 가격은 자연스럽게 상승하게 되고, 주요 언론에도 굉장히 많이 거론될 것입니다.


언론에 알려지고 되고 일반 투자자들이 참여하게 되서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열광(Enthusiasm)에 휩싸이게 됩니다. 그리고 비트코인의 가격이 더 올라가게 된다면 욕심(Greedy)이 생기게 되죠. 그렇게 계속된 가격 상승은 환상(Delusion)도 가져다 주게 됩니다. 광란의 시기죠.


Blowoff Phase (폭발)

초기에 투자했던 현명한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들이 목표했던 가격에서 이익 실현을 위해 시장에서 빠져나오는 시기입니다. 열광, 욕심, 환상에 휩싸였던 일반 투자자들이 열심히 올려놓은 높은 가격에서 다 팔아버리고 나와버리는 것이죠.


비트코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지식은 없고 욕심에 눈이 멀어버린 일반 투자자들은 이라한 하락을 몸으로 모두 받아내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식판/코인판에서 95%의 사람들은 손해를 본다는 말이 나오게 됩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비트코인이 왜 다시 몇 천만원의 가격으로 돌아올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몇 억의 가격까지 상승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시장을 바라볼 수 있는 하나의 관점임을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은 지금 시점이 이미 폭발 시기(Blowoff Phase)에 온 것 같나요 아니면 아직도 인식의 시기(Awareness Phase)에 있는 것같나요? 개인적으로는 후자일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꾸준히 공부하고 있는 것이도 하구요. 모두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 보기

쉽게 설명하는 비트코인 개념, 비트코인은 무엇인가?

쉽게 설명하는 비트코인 특징, 비트코인의 전망이 밝은 이유

비트코인(Bitcoin)이 과연 제 2의 금(Gold)이 될 것인가?

블록체인 기술은 인정 받고 있지만, 비트코인의 가격은 지금 거품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