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NEO) 3.0 버전 공개, 무엇이 달라질까?

중국의 이더리움이라고 불리는 네오(NEO)에 대해서 들어 보셨나요? 네오는 최근에 자신들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어떻게 차차 탈중앙화 시킬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공식적으로 내놓았습니다. 이는 네오 코인의 가격을 소폭 상승시켰습니다. 이번에는 네오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개발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네오 공식 블로그에 업데이트 했습니다. 네오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신 분들이라면 흥미로운 내용일 것입니다.


네오

네오 3.0

네오는 여지껏 네오 2.0 라는 이름아래 네오 스마트 이코노미의 인프라를 성공적으로 구축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네오 3.0은 전 보다 더 나은 네오로 개발될 것이며 이는 2018년 2분기 때부터 이미 시작이 되어졌다고 하네요.


네오 3.0 버전에서는 거대한 기업들이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에 필요한 높은 TPS와 확장성, APIs 확장, 그리고 최적화된 가격 모델(NEO & GAS) 등 네오의 핵심 모듈들을 새롭게 디자인 할 것이라고 합니다. 핵심 변화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들어가볼까요?


1. TPS 증가

네오 개발팀은 네오가 거대 기업들을 위한 플랫폼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높은 TPS를 가져야 하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TPS란 Transaction per second의 약자로 초당 처리할 수 있는 거래를 뜻합니다. 네오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TPS를 증가시킬 것이라 합니다.

  • 코드와 코어 모듈 재정렬
  • 네트워크 프로토콜 최적화
  • 기본 정보 저장 파일 및 네오 컨트렉트를 위한 허가 시스템 도입
  • 다이나믹 샤딩 기술 준비
  • State persistance와 block persistance 분리
네오도 이더리움과 마찬가지로 요즘 대세인 샤딩 기술을 도입하려나 봅니다. State persistance와 block persistance에 대해서는 제가 지식이 부족한 관계로 설명을 못드리겠네요. 죄송합니다.

관련글 보기



2. 이코노미 모델 수정

네오는 2개의 토큰을 사용하는 이코노미 모델을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증명된 모델이기도 하죠. 좀 더 설명하자면, 네오 플랫폼에서는 NEO 코인와 GAS 코인이 존재합니다. 일정한 NEO를 지갑에 보유하고 있으면 일정 비율의 GAS 코인을 배당받을 수 있죠. 하지만, 해결해야할 문제가 아직 남아 있다고 합니다.

NEO 코인은 현재 소수점 단위로 쪼개질 수 없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소에서는 3.832개 이런식으로 쪼개서 사고팔 수 있지만, 거래소에서 만약 이렇게 소숫점 단위로 네오 코인을 구매한후 네오 지갑에 옮기면 내림하여 3개만 지갑에 옮겨지게 됩니다. GAS 코인은 소수점 8자리까지 쪼개질 수 있는데, 시스템 수수료 (sys-fee)를 지불할 때는 쪼개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NEO와 GAS 코인의 활용도를 가로막는 장애물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NEO 3.0에서는 새로운 방법을 도입할 것이라 합니다.

  1. GAS 코인 공급량을 매년 조금씩 증가
  2. 네오 블록체인을 관리하고 유지하는 합의 노드에게 보상
  3. NEO 코인을 쪼갤수 있게 만들기
  4. GAS 코인이 시스템 수수료를 지불할 때도 쪼개질 수 있게하기
여기에 나열된 방법들은 아직은 네오 블록체인에 도입된 것은 아니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가능한 해결책 일뿐이라고 합니다.

저는 네오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이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잘 알고있습니다. 네오는 특히나 해외 커뮤니티인 NEO reddit이 굉장히 잘 활성화 되어있는데, NEO 코인이 쪼개질 수 없다는 것은 그곳에서도 끊임없이 논란이 되어 왔던 부분입니다. NEO 코인이 소숫점 단위로 쪼개질 수 없다는 것은 네오의 최대 발행량은 1억개이기 때문에 1억명 이상의 사람이 네오를 보유할 수 없다는 것이고, 이는 네오 플랫폼이 널리 실용화 될 때 분명히 앞길을 막게 될 것이다, 또는 네오 플랫폼위에서 작은 단위의 지불이(Micro-Payment) 불가능한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죠.


네오 3.0 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게 되면 네오는 분명이 좀 더 많은 기업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3. 시스템 가격 모델 수정

네오 개발자들에게는 사실 비산 시스템 수수료가 주요 걱정이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네오 플랫폼을 기반으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500개의 GAS 코인이 필요했기 때문이죠. 네오 플랫폼의 스마트 컨트렉드을 구동 또는 실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500 GAS는 개발자들에게 부담이 갈 수 밖에 없는 금액입니다. 500 GAS는 2018년 7월 10일 기준, 한화로 약 600만원에 해당하는 가치입니다.


네오 3.0에서는 개발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이렇게 필요한 GAS의 금액을 매우 저렴하게 수정할 것이라 합니다. 네오 플랫폼이 좀 더 많은 개발자들이 올 수 있는 환경을 차차 만들어 가고 있는 듯 싶습니다.


4. 크로스 플랫폼 스마트 컨트렉트

요즘 블록체인 플랫폼들의 대세 크로스 플랫폼 스마트 컨트렉트입니다. 네오 3.0과 호환이 되는 다른 스마트 컨트렉트는 네오 블록체인 플랫폼에서도 구동이 가능해질 것이라 합니다. 이는 네오 스마트 컨트렉트 구동에 필요한 네오 가상 머신(NeoVM)과 통합 스마트 컨트렉트 지원과 스마트 컨트렉트 API가 필요할 것이라 합니다.

  • System.Runtime.Platform
    네오가 제공하는 API로서 현재 어느 플랫폼에서 스마트 컨트렉트가 구동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네오 전망

네오의 최근 발표한 업데이트에 따르면 꾸준한 개발을 계속해서 잘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적어도 개발이 중단되거나 개발자들의 도주로 몇 년후 사라질 99%의 코인의 목록에 들지 않을 확률이 높죠. 특히 네오 창립자인 다 홍페이(Da Hongfei)는 암호화폐 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뛰어난 인물로 현재 온톨로지(Ontology)라는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네오에 대해 공부를 처음부터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무엇가 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네오 개발 초기 단계에는 네오 재단 및 개발팀이 막대한 힘을 가지고 있었는데, 점점 힘을 커뮤니티에 건강하게 분배하고 있는 모습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중국은 암호화폐 거래와 모든 ICO 참여를 금지하고 있는데, 만약 법적인 금지가 해소된다면 중국의 최초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네오가 얼마나 많은 관심을 받게 될지도 하나의 관전포인트가 될 듯 싶습니다.

Disclaimer
네오 전망에 대해서는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되었으며, 투자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이 아니라는 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