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EOS) 가격 하락 이유

이오스의 메인넷이 이번 2018년 6월에 정식 런칭 되었습니다. 1년이라는 엄청나게 긴 시간동안의 ICO가 드디어 마무리되고 이오스의 제품이 정식으로 출시된것이지요. 그런데, 메인넷 런칭이후 이오스의 가격은 계속해서 하락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이오스 하락의 주요 이유 몇가지를 분석해 보고자 합니다.


이오스

현재 이오스 차트 (EOS/USD 일봉 차트)

이오스 차트


바이낸스 거래소 BTC 차트를 USD 차트로 나타내진 EOS/USD 일봉 차트 입니다. 6월초 메인넷 런칭이후 기대 심리로 인해 하룻동안은 가격상승을 보여주었으나 그 이후 한달간 계속된 하락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오스 가격 하락 이유 및 원인 분석

1. 비트코인의 하락


비트코인 차트


Bitfinex 거래소의 비트코인 일봉 차트입니다. 추세가 변환되는 듯한 모습을 최근에 보여주었지만, 단기 지지선에 부딪힌후 조정이 잠시 찾아온 모습입니다. 만약 위 차트 지금 부근에서 반등이 나오지 않는다면 비트코인은 한번더 추가 하락을 맞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왜 비트코인의 하락이 이오스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느냐? 암호화폐 시장에 조금이라도 경험이 있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암호화폐 시장은 절대적으로 비트코인의 움직임을 따라가게 되있습니다. 한국은 원화 마켓이 BTC 마켓보다 활성화 되있는 반면, 해외는 BTC 마켓이 절대적으로 많은 거래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가격이 하락하면 다른 암호화폐/가상화폐의 가격이 하락하게 되는 것이고, 반대도 마찬가집니다.


이오스의 가격하락은 비트코인이 지금 부근해서 반등해주지 않는다면 조금 더 하락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2. 이오스에서 우려했던 문제 발생

이오스가 1년간의 ICO를 진행하면서도 계속 언급이 되어왔던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탈중앙화에 관련된 문제입니다. 블록체인의 기본적인 이념은 특정 개인 또는 집단이 거대한 권력을 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힘을 여러군대로 분산시킨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다시말하면 탈중앙화된 네트워크를 추구하죠.


하지만, 이오스는 위임된 지분 방식(DPoS)이라는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DPoS 방식을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이오스 네트워크는 투표로 선별된 소수의 검증 노드들에 의해 네트워크가 관리되고 유지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소수에 의해 블록체인이 운영이 되다보니 탈중앙화라는 기본적인 요소를 놓치는 것인 아닌가에 우려가 있었었죠. 하지만, 최근들어 이와 관련된 문제가 하나 발생했습니다.


관련글 보기

블록체인의 합의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자: PoW, PoS, DPoS, BFT


이오스 코어 중재 포럼(ECAF)이 27개의 계정에 대한 거래를 처리하지 말라고 이오스 Block Producer 들에게 지시가 내려진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아니, 블록체인은 탈중앙화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그 어떤 개인이나 기관이 규제할 수 없다면서? 네, 우려했던 것이 발생한 것이죠. 특히나 ECAF는 왜 계정을 정지하는지에 대한 이유도 서술하지 않아 더 큰 파장을 불러모았습니다.


이에 대해 EOS 창립자 댄 라리머(Dan Larimer)는 이오스 네트워크의 새로운 헌법을 개정할 것이라는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3. 메인넷 런칭이후 문제점 발생

원래 특정 암호화폐의 메인넷이 런청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오면 메인넷 런칭 이전까지 가격이 계속해서 상승합니다. 기업의 본 제품이 정식으로 출시되는 날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여러 기대를 하면서 구매를 하게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메인넷이 런칭된 이후에는 99% 확률로 다시 본래의 가격으로 돌아가는 습성이 있습니다. 메인넷이 런칭이 됬다고 해서 우리 생활에 들어올만큼의 상용화가 바로 된 것도 아니며, 이제 출시된 초기 제품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이죠. 이런 현상은 호재빨이 떨어졌다고 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오스는 위에서 언급한 중앙화된 네트워크 문제 말고도 잠시 블록 생성이 멈추거나 램(RAM) 투기 현상이 발생하는 등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메인넷 런칭을 한다고 해서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이어진 것은 아니며, 이제 시작을 알리는 신호일 뿐입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신호에 대한 기대심리가 메인넷 런칭전에 있었을 뿐, 실질적인 이오스 가치 상승과는 큰 관계가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오스의 가격이 하락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Disclaimer

위 내용은 이오스 가격 하락의 절대적인 원인 분석으로 해석할 수 없으며, 어느정도의 영향을 끼쳤다는 것으로 받아 들여주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오스 전망

사실 이오스 뿐만 아니라 다른 암호화폐의 메인넷 런칭이후에도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발견되곤 합니다. 메인넷이라 하면 이제 새로운 제품이 출시된 것이기 때문에 차차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가면 되는 것이죠. 소프트웨어 개발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프로그램을 처음 완성했을때 한번에 완성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사실 잘 알고계실겁니다. 이오스의 메인넷도 마찬가지죠.


이오스는 1년이라는 긴 ICO 기간 동안 한화로 약 4조원의 자금을 모았으며, 이러한 자금을 바탕으로 앞으로 이오스 블록체인을 잘 가꿔나갈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또한 이오스 창립자 댄 라리머의 경우 이미 Bitshare와 Steem이라는 프로젝트를 잘 런칭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EOS 프로젝트에서도 빛을 발휘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오스의 문제점이 유독 많아 보이는 이유는 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오스에 관심이 있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듯 싶네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발견된 문제는 이오스가 잘 해결하면 되는 문제죠. 사람들의 관심이 적었다면 이오스 네트워크가 가지고 있던 문제점들을 미처 알지도 못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번에 새로 개정되는 이오스 헌법의 도입으로 이오스의 고질적인 문제인 탈중앙화에 대한 문제를 잘 해결하였으면 바람입니다.


관련글 더 보기

이오스(EOS)는 무엇인가? 이더리움 킬러

스팀(Steem)은 무엇인가? 블로그와 블록체인 기술의 결합

이더리움(Ethereum)은 무엇인가? 스마트 컨트렉트의 시작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