솜(SONM) 코인은 무엇인가? 블록체인 기술과 분산 컴퓨팅의 결합, 슈퍼컴퓨터

솜(SONM) 코인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

SONM 코인은 2017년 3월 27일에 이더리움 플랫폼을 기반으로 런칭하였습니다. 총 발행량은 4억 4400개이며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양은 약 3억 6000만개 입니다.


2018년 7월 9일 기분 총 550억원의 시가 총액을 가지고 있으며,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시가총액 기준 154등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규모가 작다고 말할 수 있죠.



솜(SONM) 프로젝트

SONM은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이더리움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dApp중 하나로, 개인 컴퓨터에서 사용하지 않은 컴퓨팅 파워(CPU & GPU)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하나로 모아서 거대한 슈퍼컴퓨터를 구축하려 합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만, 블록체인 네트워크 위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컴퓨팅 파워를 빌려서 사용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죠. SONM의 기술을 활용한다면 개인 컴퓨터로 감당하기 힘든 포토샵, 3D, 동영상 렌더링과 같은 무거운 작업들을 좀 더 저렴하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됩니다.


솜(SONM) 이름의 뜻

SONM은 Supercomputer Organized by Network Mining의 약자로 네트워크 채굴로 구성된 슈퍼컴퓨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무의미한 수학 문제를 풀어 채굴을 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는데, SONM은 무의미하게 낭비되는 컴퓨팅 파워를 활용하여 슈퍼 컴퓨터를 구성하면서 채굴이 이뤄지는 방식을 이용하였습니다.


SONM 코인 용도

SONM 네트워크에서는 크게 공급자와 소비자로 나눠집니다. 공급자는 쉬고 있는 자신의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는 사람으로써 SONM 코인으로 보상을 받습니다. 소비자는 고성능의 컴퓨팅 파워가 필요로 하는 작업이 있을 때 SONM 코인으로 컴퓨팅 파워를 빌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로가 Win-Win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죠.


즉, SONM은 내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유틸리티 토큰의 역할을 합니다.



SONM 메인넷 런

2018년 6월 30일, SONM의 IaaS 플랫폼이 정식 런칭 되었습니다. IaaS는 Infrastructure as a Service의 약자로 인프라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CPU, GPU, Storage, RAM을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이번 런칭을 통해 SONM은 AION, Faceter, Dbrain의 고객을 확보했습니다. SONM 프로젝트 개발자들은 앞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자신들의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SONM의 장점

1. 탈중앙화

분산 컴퓨팅을 블록체인 기술과 결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중간을 담당하는 제 3자의 개입이 없어지게 됩니다. 그 누구에게도 구애받지 않는 네트워크 위에서 P2P 형식으로 컴퓨팅 파워 공유가 일어나게 됩니다.


2. 저렴하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중간 일을 담당하는 제 3자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중간 단계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사용자가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도 자신이 제공한 파워만큼 정당한 값을 받을 수 있게 되죠.


실제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에서 NVIDIA 1080 TI GPU의 성능을 한 달간 사용했을 때 $576의 비용이 발생하지만, SONM 플랫폼에서 그정도 성능을 사용한다면 단 $45의 비용만 지불하면 된다고 합니다. 


SONM 블록체인

SONM 블록체인은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합니다. 블록을 생성하고 검증하는 노드는 PoA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즉, 아직은 SONM 팀에 의해서 블록체인이 운영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이런 것으로 보이며, 장기적으로는 커뮤니티에 의해 운영되는 PoS 방식으로 탈중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SONM 전망

슈퍼컴퓨터는 앞으로 일어날 4차 산업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될 것입니다. 물론 지금도 굉장히 많은 여러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죠. 일기 예보, DNA 분석, 우주 탐사, 신약 배라, 머신 러닝, 영화 CG, 인공지능(AI) 등등 이미 여러분야에서 슈퍼컴퓨터는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SONM의 기술이 사용될 수 있는 시장의 분야는 매우 광범위 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는 SONM의 기술력만 받쳐준다면 크게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재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슈퍼컴퓨터 기술은 골렘(Golem)이 선두주자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선두주자 효과는 무시할 수 없으며, SONM이 넘어서야할 가능 큰 장애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과연 SONM이 골렘을 제칠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네요.


관련글 더 보기

골렘(Golem)은 무엇인가? 블록체인과 분산 컴퓨팅의 결합, 슈퍼컴퓨터

네뷸러스(Nebulas)는 무엇인가? 블록체인 생태계의 구글(Google)

퀀텀(QTUM)은 무엇인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결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