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지갑 종류 소개

대다수의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지갑(Wallet)의 존재에 대해 알고는 있지만 귀찮아서 또는 복잡해서 그냥 거래소에 보관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코인들을 어떤 지갑에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지갑


지갑(Wallet)이란?

지갑이 뭔지는 정확히 다 아실겁니다. 돈을 보관하는 곳이죠. 하지만 암호화폐는 정확히 어디에 보관되는가? 지갑에 보관된 암호화폐는 해킹이 불가능한 정도의 보안성을 자랑하는 블록체인에 보관됩니다. 그 어느 누구도 여러분의 잔고를 위조 및 변조를 하거나 훔쳐갈 수 없죠. 단, 이는 지갑의 개인키를 잃어버리지 않았다는 경우에만 성립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뒤에 덧붙이겠습니다.


이렇게 블록체인은 높은 보안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거래소들도 사실 자신의 고객들의 암호화폐들을 자신들의 지갑에 넣어둔답니다. 단, 거래소 지갑에는 엄청난 양의 돈이 들어있기 때문에 해커들의 타겟이 되기 쉽상이죠. 예를 들면, 해커들은 악성 파일이나 바이러스를 거래소 직원을 통해 아니면 직접적으로 심어 지갑에 보관되있는 암호화폐에 접근하려하죠. 그렇기 때문에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지갑을 만들어 스스로 직접 관리하여 자신들의 돈을 안전하게 지킬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지갑 관리에 필요한 중요한 키(Key)

지갑에 암호화폐들을 보관하게 되면 지갑 생성자는 Private Key와 Public Key를 받게 됩니다.


Private Key: 지갑에 보관된 암호화폐에 접근할 수 있는 키. 다른 사람들이 알면 '절대' 안됩니다.

Public Key: 흔히들 말하는 주소(Address)를 말합니다. 사람들이 알아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Private Key가 여기서 핵심입니다. Private Key가 있어야만 지갑에 보관된 암호화폐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놀라운 사실은 암호화폐 투자자가 거래소에 암호화폐를 보관을 하게 되면 그들은 Private Key를 받지 못합니다. 거래소는 고객들에게 개인 지갑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자신들의 지갑에 고객들의 암호화폐를 대신 보관합니다. 그리고 그 지갑의 Private Key을 자신들이 보관하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사실 거래소에 보관된 암호화폐는 거래소에 의해 통제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Public Key는 입금할 때 사용되는 주소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알아도 전혀 문제될게 없습니다. 여러분이 누군가에게 돈을 암호화폐로 받아야할 때 그 사람이 여러분의 Public Key를 입력해 돈을 보내면 여러분이 받게됩니다.


참고로, 몇몇 지갑들은 12개부터 24개의 단어로 구성된 복구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Private Key를 잊어버리셨거나 분실하셨을 때 복구키를 사용한다면 다시 비밀번호를 찾을 수있게 말이죠.


지갑의 종류

지갑의 종류는 정말 생각보다 많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지갑은 이오스를 보관할 수 있고 어떤 지갑은 보관할 수 없기 때문에 알맞은 지갑들을 찾아야 하죠. 또한 지갑의 형태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1. 웹 지갑(Web-based Wallet)

웹 지갑은 인터넷이 연결돼 있기만 한다면 언제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지갑의 장점으로는 암호화폐를 관리하기 편하지만 사실 제 3자에 의해 관리되기 때문에 여전히 해킹의 위험은 존재합니다.


1. Blockchain.info 비트코인 지갑

Blockchain.info는 온라인상으로 여러분들에게 지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Blockchain.info는 비트코인을 보관할 수 있으며 인터넷 브라우저나 핸드폰을 통해 비트코인을 주고 받고 할 수 있습니다. Blockchain.info라는 회사에서 온라인 지갑을 보관하지만 여러분들의 Private Key에 대해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지갑 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해냅니다. 하지만 그 지갑들은 여전히 회사 서버에서 관리되기때문에 어느정도 회사에대한 신뢰가 필요합니다.


Blockchain.info 지갑 만들러 가기

Blockchain.info 지갑 만드는 방법 설명


2. MyEtherWallet 이더리움 및 ERC-20 토큰 지갑

이더리움과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ERC-20토큰을 보관하는 지갑입니다. MyEtherWallet도 Blockchain.info와 비슷하게 지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Private Key는 오직 지갑을 만든 사람만 소유하게 됩니다. 또한 같은 이유로 여전히 우리는 MyEtherWallet 회사에 대한 신뢰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고 주로 ICO참여를 위해 많이 쓰였습니다.


MyEtherWallet 만들러 가기

MyEtherWallet 만드는 방법 설명




2.데스크탑 지갑(Desktop Wallet)

데스크탑 지갑은 여러분들의 컴퓨터에 다운로드를 받아 쓰는 지갑입니다. Private Key만 가지고 있다면 언제든지 여러분의 암호화폐에 접근할 수 있으며 굉장히 높은 보안을 자랑하는 지갑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컴퓨터가 해킹을 당하거나 바이러스에 감염이된다면 여러분들의 자산을 잃을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기 됩니다. 즉, 데스크탑 지갑부터는 보관된 암호화폐에 대한 통제는 자신이 모두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1. Exodus 지갑

Exodus 지갑은 총 28개의 암호화폐 보관을 지원합니다: Bitcoin, BitcoinCash, BitcoinGold, Ethereum, Ethereum Classic, Litecoin, EOS, Dash, Golem, OmiseGo, Salt, Status, Storj, Vertcoin, WeTrust, Wings, Numeraire, MatchPool, iExec RLC, Gnosis, District0x, Edgeless, Decred, Civic, BAT, Bancor, Aragon, 0x. Exodus 지갑은 굉장히 좋은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사용하기 편리하며 다른 사람들과 쉽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Exodus 지갑의 특징으로는 ShapeShift라는 거래소를 내장하고있어 지갑에서 거래소로 옮길 필요 없이 비트코인을 다른 알트코인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물론 반대로도 됩니다.


Exodus 지갑 다운받으러 가기

Exodus 지갑 사용법


2. Armory 지갑

Armory 지갑은 Cold Storage와 multi-signature를 지원하는 유일한 오픈소스 지갑입니다. Cold Storage는 사용자의 컴퓨터가 오프라인임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을 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Armory 개발자들에 따르면 사용자는 오프라인으로도 거래를 만들고 승인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Armory는 Bitcoin 보안과 관련하여 잘 알려진 신뢰할수 있는 브랜드입니다.


Armory 지갑 다운받으러 가기


3. NEON 지갑

NEON 지갑은 NEO와 GAS 그리고 NEP-5 토큰들을 보관합니다. 몇몇 거래소들은 네오를 가지고 있으면 생성이되는 GAS를 고객들에게 주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에대해 이해할 수 없습니다. 뭐 어찌됐든 간에 NEO를 NEON 지갑에 보유하고 있으면 거래소보다 훨씬 더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GAS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ONT와 RPX와 같은 NEP-5 토큰들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NEON 지갑 다운 받기

NEON 지갑 사용 방법




3. 하드웨어 지갑(Hardware Wallet)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하는 것은 현재 암호화폐를 보관할 수 있는 방법중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자산을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하드웨어 지갑은 암호화폐를 오프라인에 저장을 하기 때문에 해킹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는 USB와 유사한 모양으로 생겼는데 집안이나 금고등 안전한 곳에 보관을 해두면 이보다 더 안전하게 코인들을 보관할 수 는 없을 것입니다. 유일한 단점으로는 웹 지갑과 데스크탑 지갑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반면 하드웨어 지갑은 우리가 구매를 해야하기 때문에 약간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하드웨어 지갑은 분실 또는 고장이나더라고 복구코드만 있으면 언제든 새로운 하드웨어 지갑을 사서 복구를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rivate Key와 복구 코드 둘다 사용자는 안전하게 보관을 해야합니다. 또 다른 하드웨어 지갑의 장점으로는 다른 웹 지갑이나 데스크탑 지갑과 연동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편리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추가로 하드웨어 지갑을 구입할 때는 절대 중고품을 사시면 안되고 꼭 정품인증이 확인된 매점에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1. Trezor 지갑

Trezor 지갑은 악성 코드에 감염되어 여러분의 Private Key가 유출될수 없게 만들어졌습니다. 트레저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뿐만아니라 굉장히 다양한 암호화폐들의 보관을 지원합니다. 어떤 코인을 지원하는지 궁금하시다면 여기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Trezor 지갑 구입하러 가기

Trezor 지갑 사용 방법


2. Ledger Nano S 지갑

Ledger Nano S 지갑도 마찬가지로 Trezor와 비슷한 수준의 보안을 보여줍니다. 또한 다양한 암호화폐를 지원하며 여기 링크에 들어가시면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dger Nano S 지갑 구입하러 가기

Ledger Nano S 지갑 사용 설명


마치며

참고로, 지갑의 종류에는 모바일 지갑과 종이 지갑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바일 지갑은 뭔가 신뢰가 잘 가지않고 오랫동안 자산을 보관하기에는 뭔가 불안한 느낌이 있어서 이 글에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거래소에 보관하는 것보다는 안전하겠죠. 또한 종이 지갑은 사실 하드웨어 지갑과 비슷한 정도의 보안력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관리 하는법이 어렵기 때문에 약간 더 투자해서 하드웨어 지갑을 사시는게 더 편리할거라 생각됩니다.


또한 이 글은 가장 대표적인 지갑들만 나열해두었을 뿐 더 많은 지갑들이 존재합니다. 더 나아가 각각의 암호화폐마다 제공하는 지갑들이 존재합니다. 이오스는 이오스 지갑이 있고 스팀은 스팀 지갑이 있고 모네로는 모네로 지갑이 있듯이 특정 암호화폐만 보관할 수 있는 지갑들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입맛에 맞춰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오랫동안 보관할 생각이 있으시다면, 거래소 보다는 위에 설명된 "지갑"에 꼭 보관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지갑에 보관 하시더라고 Private Key와 복구키는 절.대. 잃어버리시면 안된다는 점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 보기

암호화폐를 거래소에 절대 오래 보관하지 않는 이유

51% 공격은 무엇인가? 작업 증명 방식 암호화폐의 적

블록체인의 합의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자: PoW, PoS, DPoS, BFT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