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시장의 비트코인 의존성 과연 없어질 수 있을까?

암호화폐 시장에 발을 담그고 있는 사람들은 언제나 비트코인 가격의 상승과 하락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알트코인들의 가격이 거의 절대적으로 비트코인의 흐름을 따라가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현상때문에 몇몇 투자자들은 암호화폐를 분산투자하는 것은 사실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이렇게 암호화폐 시장의 대체적인 흐름은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하면 알트코인은 그 이상의 상승폭을 보여주고, 비트코인의 가격이 하락하면 알트코인은 더 큰폭으로 가격이 하락합니다. 이런 시장의 움직임을 보면 하락장때는 비트코인을 매수하는 것보다는 알트코인을 매수하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 아닐까 싶네요. 이게 뭐가 문제야? 라고 생각하실수 있는데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각각의 암호화폐는 프로젝트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어떤 개발팀은 꾸준히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다른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으며 계속해서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를 해나간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런데,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여 그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암호화폐의 가치가 오히려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게 과연 정상적인 시장의 움직임 일까요? 반대로도 생각해보죠.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없는 개발팀이 발행한 암호화폐가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는 이유로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과 함께 가치가 상승하는게 옳바른 것일까요?


암호화폐 시장이 비트코인에 의존하는 이유

한국은 그렇지 않지만 해외 대부분의 국가들은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은 메이저 코인들만 현금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구입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통해 다른 암호화폐 거래소에 입금한 후에야 여러가지 알트코인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서 법정 화폐의 거래량만큼 비트코인의 거래량이 만만치 않죠. 즉, 다른 알트코인들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비트코인을 먼저 구입을 해야만 하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가격에 의존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코인마켓캡 사이트만 보아도 비트코인의 거래량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알트코인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의 시장 크기와 거래량을 보여주고 있죠. 그렇다면 어떻게 다른 알트코인들이 비트코인에 더이상 의존하지 않고 독자적인 가치 흐름을 가질 수 있을까요?


BTC 마켓의 한계 및 복잡함

암호화폐 시장 참여자들이 투자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바로 현금입니다. 현금으로 쇼핑도하고, 차도 사고, 집도 사고 원하는 것을 할 수 있으니깐요. 물론 BTC 마켓을 이용하여 투자에 대한 주요 수익을 비트코인으로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비트코인의 미래 가치에 대한 확신이 있는 사람들만 가능한 투자방식이죠. 허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BTC 마켓을 낯설어하고 어려워합니다. 자신들이 원하는 것은 현금 수익인데 비트코인으로 수익이 들어오니 말이죠. 물론 비트코인을 통해 얻어진 수익을 현금화할 수 있지만 비트코인의 가격이 결국 떨어지면 현실 세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현금 금액이 떨어지는 것이니 참 BTC 마켓 어렵습니다.


만약 먼 미래에 비트코인이 국제 화폐 또는 특정 국가에서 널리 통용되는 화폐로 사용되면서 비트코인으로 쇼핑도하고, 집도 사고, 차도 살수 있다면 BTC 마켓이 큰 문제가 되지는 않겠다만, 지금 당장은 BTC 마켓을 이해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해결 방안: 현금 마켓 활성화

간단합니다.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현금 마켓을 통해서도 다양한 알트코인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면 됩니다.


현재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법정 화폐를 통해서 다양한 알트코인를 구매할 수 있는 마켓을 제공할 수 없는 이유는 아직 충분히 마련되지 못한 규제와 법적인 문제 때문에 그렇습니다. 현금을 통해 코인을 구입한다는 것은 실문 화폐가 이동하는 것이며 이에 따른 법적인 가이드라인이 따라오게 되있습니다. 까다롭죠.


하지만,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가 마련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암호화폐 대형 거래소들은 다양한 알트코인도 지원가능한 법정 화폐 마켓을 오픈하기 위한 계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형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 비트코인 하드 포크 코인과 ERC-20 토큰 추가 상장할 예정. 세계적 대형 거래소 바이낸스, 법정 화폐 마켓 지원을 위해 말타섬으로 이전 등등 여러가지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제쯤 비트코인 의존성이 없어질까?

대형 거래소들의 법정 화폐 마켓 지원은 길게 잡으면 1년정도 걸릴거라 예상됩니다. 코인베이스의 경우 몇 달후에나 이더리움 클래식(ETC) 암호화폐가 상장될 예정이며, 바이낸스는 이제 우간다에 법정화폐 마켓을 처음 공식적으로 런칭했습니다. 긍정적인 부분은 바이낸스는 이번년도 안에 유로 마켓을 지원할 예정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가장 눈여겨 봐야할 요소는 당연히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가져다줄 달러 마켓입니다. 이는 이번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됬기 때문에 적어도 내년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렇게 대형 거래소가 법정 화폐 마켓을 지원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 마켓에서 트레이딩을 하는 사람이 늘어나야만 합니다.


현재 BTC 마켓을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현금 마켓으로 넘어오거나 새로운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BTC 마켓보다 현금 마켓으로 더 유입이 되어야 비트코인 의존성이 낮아질 수 있다는 의미죠.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보면 알트코인이 비트코인으로 부터 완벽한 독립은 최소 1년 길면 3년정도 걸릴 것이라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또 다른 관전 포인트

개인적으로 눈여겨 볼만한 부분은 법정 화폐 마켓이 활성화 되는 것이 빠를지 아니면 비트코인의 상용화가 더 빠를지입니다. 글 위에서 잠깐 언급한바와 같이 비트코인을 활용하여 실생활에 잘 사용될 수 있으면 BTC 마켓을 계속 이용하더라도 투자자 입장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암호화폐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된다면 굳이 법정 화폐 마켓의 필요성이 낮아지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미래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라 하지만, 그래도 미래에 대해 생각을 해보는 것은 언제나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관련글 더 보기

대기업들의 블록체인 기술 도입이 정말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까?

블록체인 기술은 인정 받고 있지만, 비트코인의 가격은 지금 거품이다?

블록체인이 없는 4차 산업은 우리를 더욱 가난하게 만들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