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렘(Golem)은 무엇인가? 블록체인과 분산 컴퓨팅의 결합, 슈퍼컴퓨터

골렘(Golem)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

'Golem Project'는 2014년에 시작되었고 2016년 11월에 ICO를 진행하였습니다. 골렘은 이더리움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dApp중 하나로, 개인 컴퓨터에서 사용하지 않는 컴퓨팅 파워(CPU & GPU)를 모아서 하나의 슈퍼컴퓨터를 구축하려 합니다. 사실은 블록체인 네트워크 위에있는 다른 사람의 컴퓨팅 파워를 빌려서 사용하는 구조입니다. 이 골렘의 기술을 활용하면 개인 컴퓨터로는 감당하기 힘든 포토샵이나 3D 작업, 동영상 렌더링 등등 무거운 작업을 좀 더 빠르고 저렴하게 진행할 수 있게됩니다. 덧붙이자면, 오픈 소스로 진행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골렘은 누구나 슈퍼 컴퓨터에 대해 접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추가로, 골렘 네트워크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골렘 플랫폼 위에 자신만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고 이익을 창출 해 낼수 있는 환경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골렘

골렘 코인(GNT) 관련 정보


Etherscan 사이트에 가시면 확인할 수 있는 골렘 코인 관련 정보 입니다. 총 발행량은 총 10억 개 이며, 2018년 6월 28일 기준 GNT 토큰당 한화로 33원의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활용

슈퍼 컴퓨터의 연산 능력이 필요한 사람들은 GNT 토큰으로 어느정도의 비용을 지불하고 다른 사람의 컴퓨팅 파워를 빌려서 사용이 가능하고, 컴퓨팅 파워를 제공한 사람은 그에 따른 보상을 GNT 토큰으로 받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는 사람은 얼마만큼의 CPU 코어와 RAM 및 디스크 공간을 빌려줄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ICO

2016년 11월에 진행한 ICO가 시작한지 단 30분만에 목표액인 100억원에 달하는 골렘 토큰이 모두 팔려 굉장히 성공적인 ICO를 마쳤습니다. ICO에서 1 ETH = 1,000 GNT의 비율로 토큰을 판매 하였습니다. 그 당시 이더리움 1개의 가격은 약 $10.00로, 골렘 토큰 하나당 대략 $0.01의 가격으로 분배되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GNT 토큰의 가격은 대략 1년 반에 걸쳐 6132%의 상승을 하였습니다. 한때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시총 기준으로 10위권에서 머물렀는데, 지금은 다른 암호화폐의 급부상으로 인해 38위의 자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발행량

골렘 코인은 2016년 11월에 최초 발행이 이루어졌으며, 총 발행량은 10억개로 현재 약 8억 4000만개만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습니다.




토큰 전체 발행량의 82%를 초기 ICO에 모두 분배한 보습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개발팀과 재단이 총 18%의 파이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은 양호하다고 생각되며 이는 골렘 플랫폼위의 여러 개발자들과 직원들의 월급을 지급하는등 목적에 맞게 잘 사용될것이라고 합니다.



[출저: Etherscan]


이 차트는 EtherScan에서 확인 할 수 있는 그래프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나눠서 토큰을 가지고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골렘 토큰은 유틸리티 토큰이기 때문에, 누가 얼마만큼의 코인을 독차지 하고 있느냐는 그렇게 중요하게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골렘의 로드맵(Roadmap) 분석

골렘의 로드맵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1. Brass Golem(황동 골렘)

컴퓨터 그래픽 렌더링(CGI 렌더링) 기능을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구현하는 것입니다.

2. Clay Golem(찰흙 골렘)

렌더링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합니다. 다시말해 API를 개발자들에게 제공하여 골렘의 플랫폼과 연동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됩니다. 다양한 개발이 이루어 짐과 함께, 골렘의 네트워크가 단순 렌더링에서 벗어나 머신 러닝, AI, 과학, 의료 분야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게됩니다. 이 단계에서 초기 작업 요청자에게는 인센티브까지 부여될 예정이며, 컴퓨팅 파워 제공자들을 주된 타켓으로한 마케팅이 진행됩니다.

3. Stone Golem(돌 골렘)

기존의 소프트웨어의 보안성, 확장성, 기능성을 향상 시키고, SaaS(Software as a Service) 모델을 시작합니다. 즉, 골렘이 기업을 상대로한 광범위한 마케팅이 진행되는 단계입니다.

4. Iron Golem(아이언 골렘)

소프트웨어의 안정성과 보안성에 집중을 하여 완성된 골렘을 만드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골렘 표준 라이브러리도 지원되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좀 더 편하게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수 있는 환경또한 제공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 골렘의 완성 단계입니다.


골렘의 슈퍼 컴퓨터 작동 원리

전 세계의 수 많은 컴퓨터들은 쉬는 시간이 많습니다. 여러분의 개인 컴퓨터, 기업이나 기관에 있는 컴퓨터, 피시방에 있는 컴퓨터 등 어떻게 보면 낭비되고 있는 컴퓨팅 자원들이죠. 이러한 컴퓨팅 파워들을 활용하여 골렘은 하나의 슈퍼 컴퓨터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를 구성하려 합니다.


골렘은 분산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슈퍼 컴퓨터를 구축합니다. 분산 컴퓨팅은 이미 존재했던 기술로 골렘은 이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진행하려 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어떤 기술인지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처리해야 할 작업: 100억 번의 연산 처리 필요

#1 - 끝내주는 성능을 가진 컴퓨터 1대



CPU Benchmark: 28860

가격: 약 1000만원


높은 컴퓨팅 파워를 가지고 있는 컴퓨터 1 대에서 처리할 경우

: 한 대당 1초에 1억개의 연산 처리 가능

: 총 소요 시간: 100초


#2 - 평범한 컴퓨터 여러개의 집합

CPU Benchmark: 7393

가격: 약 17만원


평범한 컴퓨팅 파워를 가지고 있는 컴퓨터 50 대에서 분할하여 처리할 경우

: 한 대당 1초에 2,500만개의 연산 처리 가능

: 총 소요 시간: 8초



위에서 소개된 CPU들은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로 가져왔습니다. 최고 성능을 가진 CPU 하나에서 무거운 작업을 처리하는 것보다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평범한 CPU들을 병렬 연결시켜 작업을 처리하는 것이 경제적으로도 그리고 시간 면에서도 훨씬 이득을 많이 볼 수 있다는 점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골렘이 컴퓨팅 파워 공유가 가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만드는 슈퍼 컴퓨터는 굉장히 효율적인 방법이란 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골렘의 슈퍼 컴퓨터 작업 능력

골렘 프로젝트 Brass Golem 베타 버전 성능 테스트 유튜브 영상 보기

[출저: Youtube: The Golem Project]


Brass Golem의 베타 버전의 슈퍼 컴퓨팅 능력을 보여주는 demo 영상입니다. 위에서 제가 예시로 든것은 여러분들에게 분산 컴퓨팅 기술이 이런 느낌이구나를 알려주기 위한 것이였고, 이 영상은 골렘의 현재 실제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요약을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골렘의 기술을 활용한 컴퓨터 스펙

Windows 10 Pro

intel i5-7500

16 GB RAM

작업 처리 시간: 약 40분


골렘의 기술을 사용하지 않은 컴퓨터 스펙

Mac OS Sierra

intel i7

32 GB RAM

작업 처리 시간: 약 8시간 11분


골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무거운 작업을 처리할 경우 다른 컴퓨터의 작업 능력을 빌려오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컴퓨터 기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황동 골렘은 로드맵의 가장 시작 부분일 뿐만 아니라 아직까지도 베타 버전인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더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스팀잇이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앞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공간이 더 있다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죠?


골렘의 시장성

골렘의 시장성을 확인하는 방법은 슈퍼 컴퓨터가 사용되고 있는 분야들을 보면됩니다.

무거운 연산 작업이 필요로 하는 분야에는 모두 사용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몇 가지만 나열하자면, 일기 예보, 기상 연구, DNA 분석, 자동차 및 항공기 비행 및 충돌 시뮬레이션, 전쟁 시뮬레이션, 우주 탐사, 신약 개발, 기계 학습, 영화 CG 작업, 인공지능(AI) 등등 정말 셀 수 없이 많은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골렘의 기술이 사용될 수 있는 시장의 분야는 매우 광범위하단 점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4차 산업으로 언급되는 AI, 우주 산업, 자동화 시스템 산업, 사물 인터넷, 빅 데이터 등은 많은 컴퓨팅 파워를 요구하는 분야들이기 때문에 골렘의 시장성을 더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여러분이 잘 아시는 알파고는 CPU 1202개, GPU 175개의 컴퓨팅 파워를 가진 분산형 컴퓨터를 이용하였습니다. 또한 2016년에 혼다 시빅은 슈퍼 컴퓨터를 이용한 수많은 충돌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전 모델보다 안전한 차량을 만들었죠. 이렇게 여러분이 미쳐 생각하지 못한 곳에서 슈퍼 컴퓨터는 잘 활용되고 있습니다.


골렘의 경쟁력

골렘과 비슷한 목적을 가진 클라우드 분산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 당연히 존재합니다. 슈퍼 컴퓨터를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면 억 단위로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슈퍼 컴퓨터와 비슷한 컴퓨팅 파워를 빌려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때가 많겠죠.


1. 기존에 있던 클라우드 분산 컴퓨팅

현재 AWS(Amazon Web Service)가 대표적으로 분산 컴퓨팅 서비스를 비교적 저렴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골렘과 똑같이 컴퓨팅 파워 제공자가 있어 슈퍼 컴퓨터를 구성할 수 있고, 컴퓨팅 파워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그 컴퓨팅 파워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용자는 컴퓨팅 파워에 대한 비용만 지불하는 것이 아닌, 그러한 시스템을 구축한 중앙기관에게도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자주들었던 신뢰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한 것에 대한 비용이 들어간 것이죠.


블록체인 기술은 이러한 신뢰에 대한 비용을 스마트 계약으로 보장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골렘은 제공자와 사용자간의 신뢰를 쌓는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모두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한 클라우드 분산 컴퓨팅

우선 골렘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분산 컴퓨팅의 선두 주자로 강력한 선점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선점 효과는 정말 말도 안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만 보아도 거래 처리 속도도 느리고 수수료도 비싼 비트코인이 압도적인 시장 크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죠. 이더리움, 이오스, 네오, 라이트 코인 등등 굉장히 많은 코인들이 사실 기술적으로 앞서고는 있지만 비트코인의 자리를 빼앗기에는 굉장히 힘겨운 모습을 볼 수 있듯이, 골렘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선점 효과를 똑똑히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골렘의 기술력이 낮지만 선점 효과로 인해 현재 이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렇다면 현재 어떤 프로젝트들이 골렘과 비슷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암호화폐 시총기준으로 200등 안에 있는 코인들 중에서는 iExec RLC와 SONM이 골렘과 매우 비슷한 목표를 가지고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두가지 프로젝트 모두 아직 백서만 존재할 뿐 알파 버전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골렘이 알파 버전을 출시하고 이번 2018년 4월에 베타 버전을 발표했습니다. 2016년 11월에 골렘이 ICO를 시작한 점으로 미루어 봤을 때, iExec와 SONM은 골렘에 비해 아직도 갈길이 멀어 보입니다.


정말 만약에 이 두가지 프로젝트의 기술력이 골렘보다 엄청 뛰어나더라도 골렘의 시장 선점 효과로인해 골렘의 자리 까지 빼앗기는 정말 어려울 것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iExec와 SOMN의 프로젝트가 진행될동안에 골렘의 개발도 계속 될테니 현재로써 따라 잡기는 굉장히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점으로 보았을 때 골렘은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을 듯합니다.


골렘 코인 전망

2012년에 올라온 정말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가정에서 슈퍼컴퓨터 활용하는 시대 올 것"이라는 제목의 기사인데요, 아마존의 AWS는 주로 기업과 단체가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파워를 제공해 주었다면, 골렘은 이제 정말로 평범한 사람들까지 사용할 수 있는 슈퍼 컴퓨터를 만들려하는 듯합니다. 분산 컴퓨팅과 블록체인 기술의 결합, 눈 여겨 볼 만한 프로젝트라고 생각됩니다.


관련글 더 보기

이더리움(Ethereum)은 무엇인가? 스마트 컨트렉트의 시작

질리카(Zilliqa)는 무엇인가? 이더리움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한 플랫폼

퀀텀(QTUM)은 무엇인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결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