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설명하는 블록체인 개념, 블록체인은 무엇인가?


블록체인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블록체인 기술은 미래 4차 산업 기술 중 핵심 기술로써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생겨났으며 왜 가치 있는 기술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록체인


블록체인 기술의 목적

블록체인은 은행과 같은 중앙 기관이 없이도 디지털 자산을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렇게 제 3자를 중단 단계에서 없앰으로써 좀 더 빠르고 저렴한 거래가 가능해 집니다. 놀라운 사실은 블록체인은 거래의 새로운 방법만 제시한 것이 아닌 거래 기록을 보관하고 있는 장부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도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나중 글에 자세히 다루겠지만 블록체인 기술은 탈중앙화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으며 하나의 거대한 주체가 네트워크를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이 아닌, 수많은 사람들의 합의에 의해 네트워크가 유지됩니다. 즉,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발생한 거래가 기록된 장부는 하나의 중앙 서버에만 보관되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의 모든 사람들이 보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킹을 통해 기록된 거래 내역을 변조/위조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블록체인은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성하게 됩니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의 차이점?

처음 암호화폐(가상화폐)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분들은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의 차이점에 대해 많이 헷갈려 하십니다. 이 둘의 차이는 분명히 할 필요가 있으며 앞으로 다른 암호화폐들을 공부하는데 기본이될 지식이 될것입니다.


2008년에 나카모토 사토시라고 불리는 의문의 사람 또는 단체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첫번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습니다. 여기서 애플리케이션이란 바로 비트코인이라 불리는 디지털 화폐죠. 2015년에는 비탈릭 부테린이라는 사람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이더리움을 개발했습니다. 


보시다시피 블록체인 기술은 암호화폐의 기반이 되는 기술의 역할을 가집니다. 블록체인이라는 시스템위에 사용되는 디지털 화폐들이 바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등과 같은 여러 종류가 존재하는 것이죠. 암호화폐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술로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하실 것 같습니다.


블록체인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

블록체인 기술은 전 세계 수많은 산업에 적용이 가능하며 여러가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중 지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핵심이 되며 확실한 해답을 제시합니다.


이중지불

이중 지불 문제

현재 전통의 시스템에서 디지털 화폐는 하나의 컴퓨터 파일로써 누군가가 복사 붙여넣기를 통해 쉽게 위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그룹 프로젝트가 있어 파워포인트 파일을 친구에게 메일을 통해 보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여기서 보내진 파일은 복사본 파일이며 진짜 파일은 여러분이 가지고 있죠. 이러한 파일을 복사해서 전송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돈과 같은 자산을 이렇게 복사본을 통해 전송을 한다면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현재 시스템의 이중 지불 문제이며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은행이라는 중앙 기관을 이용하게 됩니다. 디지털 화폐의 전송은 사람들의 계좌들을 관리 담당하고 있는 은행을 통해 이루어져야만 하고, 이로써 다른 누군가가 돈을 복사하여 두번 소비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이중 지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색다른 방법을 제시합니다. 개인정보와 같은 중요한 정보들은 암호화 시키며 사람들의 계좌나 거래 내역은 누구나 볼 수 있는 블록체인에 보관하게 됩니다. 전 세계 누구나 계좌의 잔고와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중 지불 시도가 발생할 경우 매우 쉽게 잡아내게 됩니다.


뭐야 별거 아닌데?

블록체인의 이중 지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세상에 매우 큰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우선, 제 3자의 개입없이 개인간의 디지털 자산을 직접 거래할 수 있게됩니다. 여기서 디지털 자산이란 돈뿐만 아니라 주식, 채권, 노래, 예술 등등 수 많은 종류의 자산을 포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록체인 기술은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게 됩니다.


제 3자가 없어지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대로 좀 더 빠르고 저렴한 거래를 할 수 있게됩니다. 더 나아가 고객들을 정보를 거대한 기관이 대신 보관을 해주는 것이 아닌 자신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세상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사람들의 사생활 또한 보호될 수 있게됩니다. 이제 블록체인 기술이 어떤 혁명을 가져다 줄지 보이기 시작하시나요? 다음 글에서는 좀 더 깊이있고 흥미로운 내용을 만나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글 더 보기

쉽게 설명하는 블록체인 원리, 어떻게 작동하는가?

퍼블릭(Public) 블록체인과 프라이빗(Private) 블록체인을 알아보자

블록체인의 합의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자: PoW, PoS, DPoS, BFT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