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5일 - 암호화폐 시장 & 블록체인 기술관련 빅 뉴스 TOP 3

안녕하세요, Cryptochain입니다.

암호화폐 시장 및 블록체인 기술 관련 동향을 한눈에 쉽게 보기 위해

2018년 6월 25일 암호화폐 시장 주요 뉴스 TOP 3를 모아보았습니다.


뉴스


암호화폐 시장 주요 뉴스 TOP 3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관한 뉴스는 하루에 수도 없이 올라오기 때문에 암호화폐 시장 경험이 적으시다면 어떤 뉴스가 중요한 내용을 전달하는지 판별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일을 하느라 바쁘신 분들은 쏟아져 나오는 뉴스를 감당하지 못하실거라 생각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암호화폐 시장과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중요 업데이트만 선별하여 나열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암호화폐 시장의 가격적 분석에 관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1. 캐나다 퀘벡주, 암호화폐 채굴자를 위한 전력 500 메가와트 제한?


퀘백


캐나다 퀘벡주의 전력 공급을 담당하는 하이드로퀘벡이 암호화폐 채굴자들을 위한 전력을 500 메가와트로 제한하여 전력을 두고 경쟁하는 구도를 만들자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여태껏 퀘벡은 채굴의 성지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채굴자들이 있었는데요, 무분별한 전기 소비를 막기 위해 이러한 방침을 내린것으로 보여집니다.


만약 이러한 제안이 승인이 이루어질 경우 채굴자들은 얼마나 퀘벡 지역사회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인지에 대한 심사를 통해 전력을 받을 곳을 정할 것이라 합니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전기세 또한 저렴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도 합니다. 많은 전기를 소비하지만 지역사회에 환원되는 것은 없다는 지적에 대한 지침으로 보여집니다.


이건 채굴 산업을 좀 더 체계화 시키는 과정이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채굴자들이 좀 더 많은 전기 비용을 감당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퀘벡은 임시 방침이지만 기존의 전기 비용의 3배를 암호화폐 채굴자들이 지불해야고 합니다. 무분별한 에너지를 낭비하는 채굴 산업 수요의 급증을 어떻게 다룰지 결정하기 전까지는 이렇게 높은 전기 비용을 부과할 것이라고 하네요. 채굴 산업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비트코인의 가격 마지노선이 정확히 어느 가격인지는 모르지만, 전기세에 관한 이러한 규제는 채굴자들이 잘 감당해야만 할 듯 싶습니다.


2. 리플 CEO,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인스에 상장되어야 한다 주장


리플


리플 랩스(Ripple Labs) CEO Bard Carlinghouse는 리플 토큰(XRP)를 코인베이스에 상장시켜야 하는 이유를 처음 밝혔습니다. 우선, 코인베이스는 미국 기반의 암호화폐 거래소이기에 여러가지 규제를 만족을 시켜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인베이스는 부담 방지를 위해 정부가 증권(Security)가 아닌 것으로 판단한 암호화폐만 거래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적 있습니다.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탈중앙화된 네트워크를 가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증권이 아니라고 발표한 적 있지만, 리플에 대해서는 아직 언급한바가 없습니다. XRP 토큰의 분배는 리플사가 많이 보유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이렇게 중앙화된 네트워크의 암호화폐는 증권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기본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리플 CEO는 XRP는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전통적 증권의 역할보다는 기술적 목적을 제공하는 것이라는 이유로 코인베이스에 상장할 수 있는 기준을 만족 한다고 말했습니다.


리플의 코인베이스 상장관련 루머는 정말 오랬동안 있었는데, CEO의 이러한 공식적인 발언은 처음입니다. 현재 코인베이스는 새로운 코인 상장을 위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는데 과연 리플을 상장 목록에 올릴지가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3. 이더리움의 새로운 토큰 종류, ERC-1155 발표


ERC-1155

엔진코인(Enjin coin)의 최고 기술 책임자(CTO)이자 ERC-721 토큰의 코드를 최초로 만든 사람이인 Witek Radomski가 이더리움 토큰의 새로운 종류인 ERC-1155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ERC-20 토큰으로 칭하긴 했지만 이더리움의 표준 토큰은 크게 ERC-20 토큰과 ERC-721 토큰으로 분류되어 왔습니다. ERC-20 토큰은 대채 가능성, ERC-721 토큰은 대채 불가능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ERC-1155 토큰은 이 두가지 특징을 결합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랍니다.


이렇게 혼합 거래가 가능하게 됨에 따라 아토믹 스왑(Atomic swap)과 멀티 전송(Multi-transfers)가 가능해 질 것입니다. 아토믹 스왑은 거래소 없이 서로 다른 암호화폐를 교환하는 기능이며 멀티 전송이란 하나의 거래로 여러명의 수신자에게 아이템을 보낼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또한 기존의 ERC-20 토큰보다 좀 더 적은 수수료로 거래를 처리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샤딩, 플라즈마, 라이덴 네트워크 등등 이렇게 계속해서 진화해가는 이더리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