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ICON)은 무엇인가? 한국의 대표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이콘(ICON)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아이콘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여러 종류의 많은 커뮤니티들을 하나의 세상에 연결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한문장 만으로 아이콘의 프로젝트 스케일은 상상 그 이상으로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국경에 상관없이 금융, 의료, 교육, 공공 등등 다양한 커뮤니티와 쉽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즉,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현재의 중앙집권화된 시스템을 없애고 국가의 경계를 넘어서서 커뮤니티 네트워크 자체의 신뢰를 바탕으로한 생태계를 꿈꾸고 있습니다.


아이콘


아이콘은 정확히 무엇을 하려 하는가?

아이콘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자산과 권리를 토큰화(Tokenization) 하려합니다. 이는 정말로 미래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다 줄것이 분명합니다. 우리가 현재 쓰고있는 전통 화폐들은 물론, 부동산, 자동차 등의 유형자산, 특허권, 저작권, 상표권과 같은 무형자산, 투표권이나 시민권 등의 같은 법적 권리, 심지어는 DNA 분석 데이터나 혈액검사 결과 데이터들까지 토큰화를 하려합니다.


즉 아이콘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과 같은 퍼블릭 블록체인을 연결하기 보다는 프라이빗 블록체인들을 연결한 세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전문용어로는 컨소시움 블록체인을 구성한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제 3자, 중앙의 힘을 없애며 우리 세상의 모든 것들을 네트워크 참여자들에 의해 공정하고 안전하게 운영되는 세상을 만드려하는 것입니다.


아이콘 이거 너무 스케일이 큰거 아니야?

도대체 아이콘 프로젝트는 어떻게 해서 위에서 말한 것들을 이루려 하는것인가에 대해 궁금해 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콘 개발자들은 저것들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루프 체인이라는 기술을 활용하기로 합니다.


루프 체인 기술이 뭐야?

루프 체인 기술은 TheLoop라는 개발팀이 개발한 기술으로 국내 증권사, 대형 병원, 대학에 이미 도입이 되어 사용되어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커뮤니티들이 사용될 예정이라 합니다.


LFT 알고리즘 사용

LFT는 Loopchain Fault Tolerance의 약자로 아이콘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비트코인의 POW와 이더리움의 POS는 네트워크의 모든 노드들이 합의를 하여 블록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느리며 참여자들에게 보상이 주어저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LFT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고 합니다. 이는 블록을 암호화 시키는 시간을 단축시키며 악의적인 노드가 합의를 방해하는 문제를 해결한 알고리즘 입니다.


LFT는 네오가 사용하는 합의 알고리즘과 방식이 비슷합니다. LFT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여기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링크는 좀 더 깊이있고 전문적인 정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LFT는 이오스의 Block Producer 역할과 비슷한 비잔틴 리더를 선출 함으로써 네트워크 중지 공격을 방지하였으며, 블록 데이터에 투표 증거를 남겨 네트워크 장애로 투표 데이터를 충분히 받지 못한 노드도 별도의 투표 전체 전달 과정 없이 동기화할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거버넌스

C-rep은 아이콘 네트워크에서 존재하는 커뮤니티들의 대표자들을 말합니다. 이들이 블록 생성을 검증하는 역할을 하며 보상은 아이콘 재단이 개발한 IISS라는 인공지능 스코어링 모델이 관리합니다. 이 모델의 독특한 부분은 네트워크에 참여한 모든 노드들에게 네트워크 활성화 "기여도"에 따라 ICX 발행관리를 지급하게 된다고 합니다.


아이콘은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가?

이더리움이 스마트 계약 구동을 위한 Ethereum Virtual Machine(이더리움 가상 머신)에서 오직 Solidity라는 언어로만 개발할 수 있는 것과 달리, Loopchain은 Python 언어를 기반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Java 및 Go 등 다른 언어까지 지원 범위를 확장 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이콘은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함으로써 좀 더 많은 개발자 층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ICX토큰 발행은 어떻게?

ICX 토큰의 최대 발행량은 8억개입니다. 현재는 3억 9000만개 정도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습니다. ICX 토큰의 추가 발행량은 아이콘 네트워크에서의 활성화 정도에 따라 값이 정해집니다. 이는 ICX 토큰의 수요 증가가 ICX 가치 불안정을 유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며 ICX최대 발행량은 20% 이내에서 결정되도록 함수로 설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아이콘의 특징

빠른 거래 속도

아이콘 프로젝트 팀에 의하면 100개의 노드 기준으로 3,000 TPS 이상이라고 주장합니다. 비트코인이 7 TPS, 이더리움이 25 TPS라는 것을 감안하면 속도의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보입니다.


거래 수수료

스마트 계약이라는 아이콘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존재합니다. 당연한 것이죠.


해외 커뮤니티에서의 인기

저는 사실 한국 암호화폐 커뮤니티보단 해외 커뮤니티를 많이 이용합니다. 정말 재밌었던 사실은 한국과 해외 커뮤니티에서 언급되는 코인들은 굉장히 다르다는 것이죠. 한국이 이오스와 에이다, 리플 등에 미쳐있었던 반면 해외 커뮤니티는 아이콘, 비체인, BAT 등에 열광하고 있었죠. 그중에서 아이콘은 해외 커뮤니티가 정말로 좋아하는 코인중 하나 입니다.


아이콘 전망

개인적으로 아이콘은 한국을 대표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성공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아이콘의 흥미로운 점은 개발팀은 한국인이 주를 이루지만 프로젝트는 스위스 재단을 통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스위스 법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한국이 블록체인 기술분야에서 앞서가게 될 잠재력은 아이콘에서 발견할 가능성이 있다고 충분히 생각합니다.


관련글 더 보기

블록체인이 없는 4차 산업은 우리를 더욱 가난하게 만들 것이다.

이더리움(Ethereum)은 무엇인가? 스마트 컨트렉트의 시작

질리카(Zilliqa)는 무엇인가? 이더리움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한 플랫폼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