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3일 - 암호화폐 시장 & 블록체인 기술관련 빅 뉴스 TOP 3


안녕하세요, 크립토체인입니다.

암호화폐 시장 및 블록체인 기술 관련 동향을 한눈에 쉽게 보기 위해

2018년 6월 23일 암호화폐 시장 주요 뉴스 TOP 3를 모아보았습니다.


뉴스 썸네일


암호화폐 시장 주요 뉴스 TOP 3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관한 뉴스는 하루에 수도 없이 올라오기 때문에 암호화폐 시장 경험이 적으시다면 어떤 뉴스가 중요한 내용을 전달하는지 판별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일을 하느라 바쁘신 분들은 쏟아져 나오는 뉴스를 감당하지 못하실거라 생각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암호화폐 시장과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중요 업데이트만 선별하여 나열해 보았습니다.


1. 암호화폐 거래소 마운트곡스(MtGox), 16만개 비트코인 매각 중단 될수도?

MtGox

[출저: Wikipedia]


일본의 암호화폐 거래소 마운트곡스는 2014년도 대형 해킹 사건으로 인해 파산 신청을 하였습니다. 그들은 해킹 피해를 입은 고객들에게 보상을 해주기 위해 대략 160,000개의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를 일본 엔화로 매각하여 지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운트곡스의 매각은 2017년 4분기 때부터 시작됬으며 이는 시장의 하락에 영향을 미치는 듯한 움직임을 보여줘 왔습니다. 앞으로 매각 되야할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의 가치는 지금 하락되고 있는 가격으로 따져도 1조원이 넘는 금액이라는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이에 대해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마운트곡스 때문에 시장이 위축되고 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지만 마운트곡스 측은 매각은 시장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매각되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번 보고서 발표에 의하면 더 이상의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 매각 계획은 없어 질 수도 있다는 분위기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우선 이번에 발표된 보고서에는 마운트곡스의 파산 절차를 중단하고 도쿄지방법원에 의해 민사회생절차가 시작됬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마운트곡스 거래소가 해킹 피해 고객들에게 엔화로 현금화하여 보상을 지금하는 것이 아닌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로 보상을 지급할 것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암호화폐 시장 전반적으로 공포의 요소가 하나 사라진 것이며, 해킹 피해를 받은 사람들도 마운트곡스의 비트코인이 현금화 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게 되었으니 모두가 Win-Win하는 구조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매각이 중단된 것은 아닙니다. 몇몇 채권자, 즉 피해 보상을 비트코인으로 받는다고 하더라도 시장에 매도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또한 이번에 발표된 보고서에서도 아직까지는 확실이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는 답변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보고서 내용중 일부

Q16) Are there future plans to sell Bitcoins and Bitcoin cash?

A16) At present, nothing has been determined regarding the sale of Bitcoin and cryptocurrencies split from Bitcoin (collectively, “Bitcoin, etc.”) in the future.


해석: 

질문 #16) 앞으로도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를 매각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답변 #16) 현재로써는 비트코인과 기타 암호화폐들의 매각에 대해 결정 된 것이 아무것도 없다.


하지만, 이러한 마운트곡스 거래소 되살리기 시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되어 매각이 멈춰진다면 암호화폐 투자자들에게는 이보다 더 긍정적인 뉴스가 아닐 수가 없을 듯 싶습니다. 한화로 1조원이 넘는 암호화폐의 매각이 멈출수 있는 가능성을 볼 수 있는 뉴스로 앞으로 마운트곡스의 움직임에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참고: 마운트곡스 거래소 지갑 추적 사이트

현재 시점 162,106개의 비트코인중 24,215개 매각 완료된 상태


2. 미국 연방 은행, 공식적으로 암호화폐에 대한 Tracking & Indexing 시작


Federal Reserve

미국 세인트 루이스 부처의 연방 은행이 앞으로 암호화폐에 대한 인덱스 수집을 진행 할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Coinbase의 데이터를 참고하 것이며 여기 인덱스에는 비트코인, 비트코인 캐시, 이더리움, 라이트 코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태껏 많은 연방 은행의 사람들은 암호화폐에 대해 관심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을 펼쳐왔으나 직접적인 행동을 취하지는 않았습니다. 이제는 관심을 넘어서 세계 화폐와 여러 상품과 같이 암호화폐의 데이터를 기록하여 보관한다고 합니다.


발표 이후 곧바로 공식 홈페이지에 데이터를 업로드하여 모두가 볼 수 있도록 행동에 옮긴 듯 싶습니다. 여기 세인트 루이스 은행 은행 사이트에 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이오스 네트워크, 이유없이 27개의 계정의 거래 승인 거부

EOS

[출저: Ferdous Bhai's Twitter]


EOS의 메인넷 런칭이후 블록체인이 몇 주간 돌아갔습니다. 네트워크가 잠시 멈추는 사건도 있었는데 이번에는 이오스 코어 중재 포럼(ECAF)에서 27개의 계정의 거래 처리를 하지 말라고 이오스 Block Producer들에게 지시했습니다. 이오스 DPoS 합의 알고리즘 방식의 가장 큰 문제점인 탈중앙화가 충분이 되지 않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는 우려가 발생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ECAF는 이오스 네트워크에 충분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중앙의 역할을 하고있는 것으로 보이며, 27개의 계정을 차단한 것에 대한 이유도 덧붙이지 않았다는 것이 문제로 여겨집니다.


위 첨부 파일중 내용 일부

"It is hereby ordered that the EOS Block Producers refuse to process transactions for the following accounts and keys indefinitely. (Until further official notice and instruction from the ECAF.)"


해석:

ECAF의 공식 적인 발표 및 지시가 나올 때까지 이오스 Block Producer들은 위에 나열된 계정들에 대한 거래를 승인해 주지 않을 것을 명령합니다.


이오스 블록체인 정말 이대로 가도 괜찮을까 굉장히 우려스럽네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했지만 중앙 주체가 있다니, 정말 살벌하네요. ECAF가 타당한 이유를 제시했다면 이런 문제가 일어나지 않았을 텐데 일 처리가 매우 미흡한 부분이 보이는 사건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