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베이스,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광고 송출 시작

시카고비트코인옵션거래소(CBOE)의 비트코인 ETF 상장 가능성은 매우 긍정적이며, G20은 암호화폐는 예의주시해야 하지만 현재로써 글로벌 경제 안정성에 위협을 가져다 주지는 않는다는 공식발표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굉장히 긍정적인 뉴스들이 계속해서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에 답해주는 것인지 비트코인은 $5,700에서 현재 $7,700까지 상승하였습니다.


광고


눈여겨 볼만한 부분

여러가지 좋은 소식들이 쏟아져 나오는 이 시점에서 CBOE의 비트코인 ETF 신청말고 다른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광고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초대형 기업들이 암호화폐 관련 광고를 다시 허용하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코인베이스(Coinbase) 암호화폐 거래소가 가장 먼저 광고 승인을 받고 잘 송출되고 있는 모습을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구글 코인베이스


2. 페이스북

페이스북 코인베이스


3.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코인베이스


암호화폐 관련 광고 전면 금지!

2018년 초에 구글과 페이스북이 암호화폐 관련 광고를 완전 금지하는 공식 발표가 있었습니다. 아마도 투자자들을 보호하는 법이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결단을 내렸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전 세계에서 제일가는 광고 기업으로 꼽히는 구글과 페이스북이 암호화폐에 대한 홍보를 더 이상 하지 않겠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비트코인의 가격이 크게 하락하고 이에 따라 전체적인 암호화폐 시장이 내려앉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암호화폐 관련 광고 금지도 가격하락에 충분한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출저: 지디넷]


2016년도 자료이긴 하지만 이 당시에만 하더라도 디지털 광고 시장의 절반 이상은 구글과 페이스북이 장악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막대한 영향력은 아직까지도 이어지고 있죠.


암호화폐 관련 광고 금지 해제!

대략 한달 전 페이스북이 암호화폐 관련 광고를 허용하겠다는 공식 발표가 나왔었습니다. 암호화폐를 포함한 블록체인 기술 관련 기업들에 대한 광고도 페이스북 자신들이 정해놓은 기준에 부합하면 광고를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도 투자자 보호 규제가 마련되지 않은 ICO에 관련된 광고는 여전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당연한 것이죠. 이러한 무분별한 ICO 광고 차단은 암호화폐 시장에 지금 당장의 성장을 가져다 주지는 못해도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이렇게 페이스북을 선도로 구글과 인스타그램도 암호화폐 관련 광고 금지 조항은 어느정도 변경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제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자주 보는데, 몇 일전부터 코인베이스 광고가 보이기 시작했죠. 앞으로 더 다양한 암호화폐 관련 광고들이 나올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왜 하필 코인베이스(Coinbase) 거래소?


비트코인도 아니고, 이더리움도 아니고 왜 하필 코인베이스 거래소 광고가 가장 먼저 보여진 것일까? 우선 암호화폐 관련 광고를 정상적으로 송출하기 위해서는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기업이 정해놓은 가이드라인을 충족시켜야만 합니다. 법적으로 문제가 없어야 하며 투자자들을 사기와 같은 위험요소로부터 보호할 것이라는 내용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진행형인 특정 암호화폐 프로젝트에 대한 광고가 지금 당장 보여지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 보입니다. 반면, 코인베이스 암호화폐 거래소는 오랜 기간 동안 법을 잘 지켜오고 있는 거래소로 유명합니다. 최근에는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으로 부터 증권을 거래할 수 있다는 공식적인 승인을 받기까지 하였죠. 이렇게 법의 테두리 안에서 잘 돌아가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코인베이스 거래소죠.


암호화폐 시장 앞으로 전망

암호화폐에 대한 다양한 금융상품이 마련되고 있으며, 투자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규제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암호화폐의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지원은 국가적인 차원으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이 제 3자를 없애 탈중앙화된 세상을 만들 것이라고는 하지만, 그러한 탈중앙화된 세상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잘 운영되어야만 탈중앙화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수 많은 사람들이 쉽게 블록체인 또는 암호화폐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암호화폐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현재 광고 시스템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구글과 페이스북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며, 최근 이러한 움직임은 암호화폐 시장의 성장의 시작을 알렸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얼마나 더 큰 상승을 보여줄지 기대가 되는 바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코인베이스(Coinbase), 증권으로 분류되는 암호화폐 상장 허가

바이낸스(Binance) 거래소 가입하는 방법 & 장점 정리

쉽게 설명하는 비트코인 특징, 비트코인의 전망이 밝은 이유

쉽게 설명하는 비트코인 개념, 비트코인은 무엇인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