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캐시(Bitcoin Cash)는 무엇인가? 비트코인의 진화 버전

비트코인 캐시(Bitcoin Cash)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비트코인 캐시는 비트코인과 관련이 있는 암호화폐 입니다. 비트코인 캐시는 2017년 8월에 비트코인의 하드 포크로 인해 세상에 나오게 됬습니다. 하드 포크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설명을 덧붙이자면 하나의 거대한 블록체인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매우 힘들기 때문에, 기존의 블록체인에서 또 다른 블록체인을 새롭게 아에 생성해 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새로운 블록체인이 생성되었기 때문에 그에 맞는 새로운 암호화폐도 새롭게 생성해야 하는 것이며, 여기서 탄상한것이 바로 비트코인 캐시입니다.


우선 비트코인 캐시는 이러한 하드 포크를 통해 비트코인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느린 거래 속도와 비싼 수수료를 해결하였습니다. 또한 비트코인 캐시는 비트코인과 똑같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한 제 3자없는 P2P 지불 시스템을 위한 화폐의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캐시의 총 발행량은 비트코인과 같이 2100만개이고 현재는 약 1700만개 가량 채굴이 완료되었습니다.


비트코인 캐시


하드포크 그 이후 비트코인 캐시 분배

위에어 언급한 바와 같이 하드 포크는 기존에 있던 하나의 긴 블록체인이 두개로 나눠져 완전히 다른 새로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생성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하드 포크가 일어나면 기존에 얼마 만큼의 코인을 보유하고 있느냐에 따라 새로운 코인을 일정한 비율로 받게됩니다. 비트코인 캐시같은 경우는 비트코인과 1 : 1 비율로 지급이 되었습니다.


하드포크가 일어나기전 10개의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었다면 하드포크 이후 비트코인 캐시 10개를 추가로 받게 되었을 겁니다. 이렇게 하드포크가 일어나게 되면 그냥 새로운 코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이러한 하드포크를 하나의 이벤트로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트코인 캐시의 특징

비트코인 보다 빠른 거래 속도와 좀 더 낮은 수수료

비트코인 하나의 블록은 1 메가바이트의 사이즈를 가지고 있는 반면 비트코인 캐시는 8 메가바이트의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속도면에서 당연히 앞설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있죠.


SegWit을 이용하지 않음

우선 SegWit이란 비트코인이 느린 거래 처리 속도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현재 개발진행중인 기술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비트코인 캐시 개발팀에 의하면 SegWit은 블록 사이즈를 늘리는 대안이 될 수 없다고 말합니다. 비트코인에 SegWit을 100% 적용시키더라도 블록 사이즈는 1.7 MB의 크기를 가지는 것과 다름이 없고 이는 여전히 느린 거래 속도를 완벽하게 해결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또한 SegWit을 사용하게되면 비효과적인 대역폭 사용과 비트코인의 보안성 모델을 약화 시킨다고 하네요. 이러한 이유로 비트코인 캐시는 앞으로 SegWit 기술을 접목시킬 계획이 없다고 합니다.


분산화된 개발팀

비트코인은 하나의 개발팀을 가지고 있는 반면 비트코인 캐시는 여러개의 개발팀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2018년 5월 15일 하드포크에 대하여

흥미롭게도 5월 15일날 일어난 하드 포크는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는 하드포크와 약간 다릅니다. 대부분 하드포크가 일어나면 새로운 암호화폐의 생성도 같이 일어나는데 저번 비트코인 캐시 하드포크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들에게는 좀 더 소프트포크와 같은 느낌을 줍니다. 하드포크는 완전히 다른 두개의 블록체인으로 분리되는 반면 소프트포크는 새로운 블록체인을 생성하기 보다는 기존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말합니다.


5월 15일 하드포크로 인해 기존의 8메가바이트였던 블록 크기를 4배 확장 시켜 32메가바이트로 늘어나게 됩니다. 비트코인 캐시가 감당할 수 있는 거래량을 증가시킨것 입니다. 또한 비트코인 캐시 네트워크에서 매우 간단한 스마트 계약의 기능을 가능하게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굉장히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업드레이드로 이 때당시 비트코인 캐시의 가격이 급상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비트코인 캐시 이모저모

Pump-and-Dump Scheme?

비트코인 캐시는 사실 암호화폐 여러 커뮤니티에서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켜 왔습니다. 2017년 11월 비트코인 캐시 가격이 하루만에 $2,800까지 펌핑된후 $1,000까지 덤핑이 된 사건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Pump-and-Dump scheme이 아니냐 하는 의혹을 품기 시작했습니다. 비트코인 캐시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Coinbase에 상장이 되면서 또 한번 거대한 Pump-and-Dump를 보여주었습니다. Insider Trading이다 아니다를 두고 많은 논란이 일어났지만 진위여부는 사실 아무도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의심만 품고 있을 뿐이죠.


비트코인 캐시 탄생 설화

비트코인 캐시하면 우지한이라는 사람을 빠뜨릴수 없습니다. 우지한은 세계 최대 채굴 기업 Bitmain의 CEO로 북경 대학교 심리학과 경제학을 공부했다고 합니다. Bitmain은 현재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가장 큰 해시 파워를 가지고 있으며, 채굴을 높은 효율로 채굴하기 위한 ASIC를 제작합니다. 비트코인 캐시의 탄생은 사실 비트코인이 채굴자와의 협의가 어긋나서 발생하게 됬습니다. Bitmain의 ASIC을 이용하여 많은 채굴 기업들이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중앙화하려하기 때문에 비트코인 측에서는 이를 막기위해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를 하려합니다. 당연히 채굴업체들은 이에 대해 반대하였고 우지한을 앞세워 자신들이 원하는 비트코인 캐시라는 새로운 암호화폐를 비트코인 하드 포크를 통해 만들게 됩니다.


비트코인 캐시 전망

비트코인 캐시에 대해서는 사실 사건 사고가 많았고 말도 많습니다. 하지만 현재 비트코인을 하드 포크로 인해 생성된 암호화폐 중에서는 가장 성공적이 였다는것은 사실이고 최근의 하드 포크로 인해 좀 더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에 따라 해외 커뮤니티에서는 미래에 비트코인 캐시가 비트코인을 대채할 것이다라는 논제를 두고 많은 토론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정말 비트코인 캐시가 비트코인 보다 더 뛰어난 기술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자리를 차지할 것인지가 앞으로의 관전 포인트가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관련글 더 보기

비트코인(Bitcoin)은 무엇인가? 블록체인 기술의 선두자

나노(Nano)는 무엇인가? 수수료 없는 즉시 결제 가능 암호화폐

이더리움(Ethereum)은 무엇인가? 스마트 컨트렉트의 시작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