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탈릭 "중앙화 거래소는 지옥에나 떨어져라"에 대한 바이낸스 거래소 CEO 답변

몇 일전 이더리움 CEO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현재의 중앙화된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부정적인 말을 남겼습니다.


I definitely hope centralized exchanges go burn in hell as much as possible

- Vitalik Buterin


나는 진짜 중앙화된 거래소들이 지옥에서 다 타버렸으면 좋겠다

- 비탈릭 부테린


바이낸스 CEO


현재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에 토큰을 상장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100억에서 150억이라는 막대한 돈을 중앙화된 거래소들이 모두 가져가기 때문에 비탈릭이 이러한 발언을 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는 또한 중앙화된 거래소에 의해 전통 화폐와 암호화폐를 이어주는 다리를 두는 방식에 대한 비관적인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바이낸스 거래소의 CEO가 비탈릭의 발언에 대한 답을 트위터를 통해 올렸습니다.


바이낸스 CEO 답변


바이낸스 CEO CZ는 "중앙화 거래소가 지옥에 떨어지길 바라지 말자, 좀 더 너그러운 마음을 가지고 그들도 암호화폐 생태계의 일부라는 것에 감사하자." 라는 트윗을 남겼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트윗에 첨부된 이미지에 있는데, 핵심 내용을 집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중앙화된 거래소가 만약 없었다면?

  1. 모든 코인들은 지금만큼의 유동성이 있지 않았을 것이다
    (시가 총액, 가격, 영향력 등등 모두 지금과는 달랐을 것)
  2. 암호화폐 산업의 규모는 더 작았을 것이다.
  3. 암호화폐 산업의 개발도 더 더뎌을 것이다.
CZ는 중앙화 거래소가 없었다면 지금의 암호화폐 시장 규모 및 블록체인 기술 관심은 지금의 10배 이하였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누군가 하찮고 지루한 고된 일을 한다고 그들이 더러운 것은 아니다.
- 바이낸스 CEO CZ


바이낸스 CEO CZ의 추가적인 의견

  1. 탈중앙화는 절대적인 것이 아닌 평균을 나타낸다. 이것의 목표는 선택과 자유를 가져다 주기 위함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현재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도록 내버려 두자.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탈중앙화 거래소보다 중앙화 거래소를 선택한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한 충분한 이유는 많다.

  2. 이 세상에 완전한 탈중앙화란 없다.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코어 팀이라는게 있고 이것도 어떻게 보면 사실 중앙화된 것이다. 오늘날, 비탈릭은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산업에서 왕 그 이상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는 그 힘을 다른 프로젝트의 어드바이저(Advisor) 역할을 함으로써 이용했다.

  3. 탈중앙화는 기본적으로 안전하지 않다. 왜 지금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클래식이 존재 하느냐?

  4. 효율성과 적응성이 바로 고려사항이다. 10억명의 사람의 탈중앙화를 위한 작은 한걸음이 열 몇명의 큰 걸음보다 훨씬더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CZ의 답변을 보고 느낀점

CZ는 비탈릭의 "지옥" 발언에 대해 굉장히 잘 돌려서 비난을 한것으로 보여집니다. 비탈릭은 완전한 탈중앙화를 추구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이미 유명합니다. 하지만, 그의 이번 발언은 도를 지나쳤고, 따지고 보면 비탈릭도 이미 중앙화된 시스템의 일부라는 말이 와닿습니다.

그리고 암호화폐 시장에서 탈중앙화 거래소보다 아직은 중앙화된 거래소를 사용하는데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는 것에 저는 매우 동의하는 바입니다.

탈중앙화 거래소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현재 바이낸스, 빗썸, 업비트와 같은 중앙화 거래소를 이용하는데는 사실 마땅한 이유가 있습니다. 탈중앙화 거래소가 중앙화 거래소의 문제점을 해결해줄 것이라는데, 아직도 중앙화 거래소들이 판을 치고 있는지에 대한 이유를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1. 느리다
기본적으로 탈중앙화 거래소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아직도 개발 초기 단계에 있으며, 어떻게 보면 갓난아기에서 이제 유년기로 접어들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지금 해결해야할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속도, 확장성 입니다. 실생활에서는 초당 수천 수만건의 사건이 발생하는데 지금의 블록체인은 초당 몇 십개의 또는 많아 봤자 몇 백개의 일밖에 처리하지 못합니다.

이렇게 부족한 성능을 가진 블록체인 기술로 탈중앙화 거래소를 구축한다면, 많은 거래가 발생할시 사고 파는데만 몇 분 또는 몇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말도 안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중앙화 거래소는 자신들의 대형 서버를 구축하여 초만 수만건 또는 수십만건의 매수와 매도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죠.





2. 고객 서비스 부재
탈중앙화 거래소를 이용할 경우 자신의 비밀번호(Private key)를 잃어버리거나 상대방에게 노출될경우 할 수 있는 조치가 딱히 존재하지 않습니다. 잃어버리게 된다면 영영 자신의 자산에 접근할 수 없는 것이며, 다른 사람에게 노출된다면 그대로 털려버리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지금 중앙화 거래소에서는 비밀번호를 잃어버렸을 경우 다시 찾아주기도 하고, 해킹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였을시 고객들에 대한 보상 제도도 마련되 있습니다. 또한 트레이딩을 하는데 불편함을 느끼거나 문제를 발견했을시에 고객 센터를 통해 해결할 수도 있죠.

사람의 심리상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자산을 혼자서 잘 관리할 자신이 없기 때문에 중앙화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이죠.

마치며

사실 탈중앙화 거래소에 대한 문제는 위에서 언급된 것말고도 더 있습니다. 뭐 사실 그렇게 따지면 중앙화 거래소에 대한 문제도 만만치 않기 하죠. 하지만 분명한건 사람들은 자신들이 생각했을 때 좀 더 안전하고 편리한 거래소를 택하며, 아직은 중앙화 거래소가 탈중앙화 거래소보더 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분명합니다. 이번 CZ의 발언은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하나의 시각을 확인하는데 매우 좋은 예시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 보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