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설명하는 비트코인 특징, 비트코인의 전망이 밝은 이유

2008년, 익명의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사람 또는 단체가 비트코인을 개발하였고, 2018년 현재는 화폐의 역할과 투자 상품의 두 가지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설명을 덧붙이자면,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P2P 거래가 가능한 탈중앙화 네트워크를 구성하였고, 그 네트워크 위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화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트코인의 특징 및 장점을 설명하면서 왜 비트코인의 전망이 밝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Bitcoin) 관련글 더 보기

쉽게 설명하는 비트코인 개념, 비트코인은 무엇인가?

비트코인(Bitcoin)이 과연 제 2의 금(Gold)이 될 것인가?

암호화폐 시장의 비트코인 의존성 과연 없어질 수 있을까?


비트코인


1. 탈중앙화 (Decentralized)

달러, 유로, 원, 위안과 같은 전통 화폐들은 은행과 각국 정부에 의해 통제되고 관리됩니다. 즉, 중앙화 화폐의 성격을 가지고 있죠. 반면, 비트코인은 특정 기관, 은행, 정부 또는 국가에 의해 통제되거나 규제받지 않습니다. 바로 탈중앙화 화폐이기 때문이죠.


비트코인은 중앙 은행에 의해 관리되지 않기 때문에 여러분의 거래를 승인 해주지 않는다거나, 계좌를 닫아버린다거나, 돈을 왜보내는지 물어본다거나, 비싼 수수료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는 은행은 더 이상 돈 관리의 책임자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는 부정적으로 다가올 수도 있고 아무것도 아니게 다가올 수 있지만, 사실 엄청난 변화를 가져다줍니다.


현재 전 세계인구의 약 40%는 은행의 계좌를 개설할 수 없다고 합니다. 거주하고 있는 국가가 가난하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은행이 돈을 관리하고 있기 때문이죠. 선진국들이나 그래도 괜찮게 살고 있는 나라만 은행의 보급이 잘 이루어져 있습니다. 은행의 보급이 잘 이루어졌다고 하더라도 만약 계좌 사용 목적이 분명하지 않거나 은행이 생각했을 때 다른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면 계좌를 발급해 주지 않습니다. 이러한 중앙화된 구조 덕분에 전 세계인구의 40%가 경제에서 제외되게 됩니다.


비트코인의 탈중앙화된 네트워크는 현재 차별받고 있는 40% 인구에게도 은행과 같은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합니다. 인터넷에 연결만 되어 있다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자신들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2. 화폐 위조 몇 변조 불가능

전통 화폐, 신용 카드, 그리고 체크 카드의 경우 악의적인 의도를 가진 사람들이 위조를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케이스가 바로 지폐를 복사 및 인쇄하여 사용하려는 것이죠. 더 나아가 그들은 서버를 해킹하여 장부를 조작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중 지불 문제가 발생하면서 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전통 화폐의 해결되지 못한 문제점입니다.


미국의 경우 700억 ~ 2000억 규모의 위조 지폐가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폐 4,000장을 가져다 놓으면 그중 1장은 위조 지폐라는 놀라운 사실이죠. 비트코인은 완전한 디지털 화폐이며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위조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아니, 불가능합니다.


우선, 비트코인은 CPU 및 GPU와 같은 컴퓨팅 파워를 이용하여 채굴을 해야만 얻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천재적인 해커가 있다고 하더라도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는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과 똑같이 경쟁해서 이겨야만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쓰고 있는 지폐의 경우 모양이 비슷하게 복사할 수 있지만, 비트코인은 이러한 복사 자체가 되질 않습니다. 가짜 비트코인을 생성해 내는 것은 이미 설정되 있는 알고리즘을 따라 가야하기 때문에 불가능하며 고질적인 현재 전통 화폐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3. 해킹이 불가능한 높은 보안성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화폐입니다. 비트코인이 거래된 내역은 여기 블록체인이라고 불리는 장부에 모두 기록이 되죠. 전 세계에 분포되있는 수 천만개의 비트코인 계좌들의 보유 자산 내역 또한 여기 블록체인에 보관되어 집니다.


글을 작성한 2018년 07월 09일 기준으로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약 120조원의 자산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은행도 아니며 금융 기관도 아니며 국가도 아니고 정부도 아닙니다. 블록체인 기술이라는 것을 활용하여 하나의 탈중앙화 네트워크를 구성한 것 뿐이고, 이러한 네트워크는 120조원이라는 자산을 비트코인이 개발된 2008년부터 지금까지 단 한번의 해킹없이 안전히 보관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해킹이 불가능한 수준의 암호 기술과 이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 주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전 세계 그 어느 은행보다도 높은 수준의 보안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자산을 보관하고 있다면 해커들의 공격에 의해 여러분의 돈이 자고일어난 사이에 사라질 일은 절대 없을 겁니다.


4. 한정된 수량

전통 화폐는 정부에 의해 발행량이 조절 됩니다. 하지만 정해진 한정 수량이 딱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시간에 걸쳐 새로운 화폐를 계속해서 발행하고 있죠. 이는 화폐의 가치를 계속해서 조금씩 떨어뜨리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만약 1000만원이라는 돈을 은행이 입금하여 2%의 연이율을 받아 1020만원이 됐다고 말해보겠습니다. 그런데, 정부에서 계속되는 화폐 발행과 경제 상황의 악화로 3%의 인플레이션이 발생했다고 하면, 1000만원이었던 돈이 실제 사용 가치로는 더 떨어진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또 다른 예를 들어보면 한국에서 중국집 짜장면이 500원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요즘에는 적어도 4,000원 이상은 지불해야 먹을 수 있죠. 계속되는 화폐 발행으로 화폐의 가치가 떨어졌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입니다.


인플레이션: 화폐의 공급이 증가하여 화폐의 실질적 가치가 떨어지는 현상


반면, 비트코인은 생겨날 때부터 2,100만개라는 최대 발행량이 정해져 있었습니다. 2008년 맨 처음 비트코인이 등장했을 때는 당연히 0개의 비트코인이 존재했으며, 2018년 현재 계속되는 채굴로 약 1710만개의 비트코인이 채굴되었습니다. 앞으로 약 30년정도가 지나면 전체 발행량의 99%가 채굴될 예정이며 100% 완전한 채굴은 2140년에나 모두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비트코인은 최대로 발행될 수 있는양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희소성이 높아지게 되며 이는 비트코인의 가치의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어떻게 보면 비트코인은 애초부터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가치가 상승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던 것이죠. 이는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여러가지 이유중 가장 큰 요소입니다.


비트코인 전망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탈중앙화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제 3자의 개입없이 P2P 거래에 사용되는 디지털 화폐입니다. 비트코인은 단순한 디지털 화폐를 넘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새롭게 바꿀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징을 미루어 보았을때 비트코인의 전망은 밝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7년 12월 이후로 비트코인을 포함한 암호화폐 시장 전체가 계속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길게 내려다 본다면 지금 이보다 더 좋은 기회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투자 조언은 하는 것은 아니며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임을 알려드립니다. 그럼 여기까지 비트코인의 특징과 전망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