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뷸러스(Nebulas)는 무엇인가? 블록체인 생태계의 구글(Google)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비트코인과 라이트 코인과같이 결제 시스템에 집중한 코인들 뿐만 아니라 수많은 플랫폼 코인들이 생겨나고 그 플랫폼들을 기반으로한 dApp들이 굉장히 많이 개발이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블록체인 기술에서 몇 가지 문제점들이 있고, 네뷸러스(Nebulas) 프로젝트는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나왔습니다. 네뷸러스가 어떤 목적을 가진 프로젝트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뷸러스


네뷸러스(Nebulas)는 무엇인가?

네뷸러스는 블록체인 생태계에 아직 존재하지 않는 각각의 블록체인에 대한 가치 측정 모델을 개발하고, 블록체인의 자체적인 진화 능력을 불어넣어주는 프로젝트입니다. 위의 네뷸러스 슬로건에서도 볼 수 있듯이 Decentralized Search Framework. 즉, 블록체인에 검색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분산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암호화폐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네뷸러스는 블록체인 세상에서 구글의 역할을 맡게되는 코인으로 많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사실 구글은 중앙 서버를 통해 인터넷 상의 정보를 제공함에 그치는 반면, 네뷸러스는 분산된 데이터 저장소를 갖춘 검색 프레임 워크를 기반으로 하여 여러가지 블록체인 위의 정보들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네뷸러스의 핵심 기술

1. Nebulas Rank: 가치 평가

암호화폐 또는 블록체인 시장은 점점 커져만 가는 반면, 블록체인 상의 여러 정보(주소, 스마트 계약, dApps 및 기타 항목 등)에 대한 가치를 매기는데에는 현재 딱히 방법이 없습니다. 네뷸러스는 Nubulas Rank 기술을 통해 블록 체인에서 가장 관련 있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여 자체적인 세계를 구축하겠다는 목적이 있습니다. 즉,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형성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죠. 현재 구글이 사용하고 있는 PageRank 시스템과 유사합니다.


Nebulas Rank에 대한 기준 척도는 총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유동성

2. 전파성

3. 상호운용성


이 세가지를 기준으로 블록체인 상의 정보들에 대한 가치가 매겨지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네뷸러스는 신뢰할수 있으며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합니다.


2. Nubulas Force: 자기 진화

Nubulas Force는 네뷸러스 블록체인과 그 위에 구축된 dApp을 자체 개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술을 통해 Nubulas 개발자들은 하드포크 없이 간단히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됩니다. 네뷸러스가 사실 검색 엔진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이더리움과 다를바 없는 플랫폼 코인입니다. 이더리움의 Ethereum Virtual Machine(EVM)과 비슷하게 네뷸러스도 Nubulas Virtual Machine(NVM)을 가지고 있으며 네뷸러스 블록체인에서도 스마트 계약을 구동할 수 있습니다.


3. Developer Incentive Protocol(DIP): 개발자 지원 시스템

네뷸러스를 기반으로 개발되는 dApp들을 지원하기 위한 개발자 인센티브 프로토콜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Nubulas Rank 기술을 도입하여 개발된 dApp들의 가치를 평가하고 그에 따른 인센티브를 개발자들에게 지급하는 프로토콜입니다. 인센티브 시스템을 통해 개발자들이 높은 퀄리티의 dApp들을 개발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게 됩니다.


네뷸러스의 합의 알고리즘(Proof of Devotion)

네뷸러스는 비트코인의 PoW도 아니고 이더리움의 PoS도 아니고 자신들만의 합의 알고리즘을 고안해냈습니다. 현재 많은 합의 알고리즘들은 빈익빈 부익부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뷸러스의 Proof of Devotion, 헌신 증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인센티브는 NAS 코인을 통해 분배 됩니다.


네뷸러스는 개인 또는 기관이 가지고 있는 네뷸러스 코인 숫자를 기준으로 하지 않고 위에서 언급된 Nebulas Rank 기술을 이용해 블록생성자를 선출해냅니다. Nubulas Rank 기준에는 여러가지 척도가 있지만 그 중 큰 요소로 작용되는 점은 영향력입니다. 즉, 블록체인 위에서 거래 및 스마트 계약을 많이 구동 시킬수록 Nubulas Rank가 올라가게 됩니다. 비유를 하자면 스팀잇에서 하루에 3개의 포스팅을 쓰는 사람과 일주일에 3개의 포스팅 하는 사람중 어떤 사람이 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헌신을 하였는지 보는 것이죠. 물론 많은 활동을 보여주었다고 꼭 높은 Nebulas Rank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가지 요소들이 어우러져서 Rank가 정해지는 것이고 활동량은 그 요소들중 하나라는 것이죠.


사실 Nebulas Rank 시스템을 악용하여 높은 Rank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무의미한 활동들을 블록체인에서 함으로써 자신의 Rank를 높히는 방법이 있을 수 있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Nebulas 백서에 잘 설명이 되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블록체인 검색 엔진

맨 위에서 언급한데로 네뷸러스의 핵심 목표는 블록체인을 위한 검색 엔진을 만드는 것입니다. 수 많은 스마트 계약들이 블록체인 상에서 나돌고 있으며 사실 스마트 계약은 어떤 기능인지 자세한 설명없이 굉장히 간단한 코드 몇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록체인 위에서의 검색 엔진이 따로 필요한 것이며 네뷸러스가 이를 해결하려 합니다.


이와 관련된 정말 자세한 기술적인 내용은 네뷸러스 백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네뷸러스(Nebulas) 전망

사실 구글과 비교하기에는 아직 네뷸러스에게 너무 과분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만약 성공적으로 프로젝트가 완료된다면 분명한 큰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네뷸러스를 자세히 공부하면서 느낀 점은 프로젝트 개발팀이 생각보다 실력 있는 사람들로 구성이되 있다는 점에 놀랐고 매 주마다 현재 개발 상황 및 여러가지 Meetup 진행 상황을 올리는 것을 보고 두 번 놀랐습니다. 투자자들과 충분한 교류를 하려는 네뷸러스 팀의 노력이 선명히 보였습니다. 현재 암호화폐 시가총액 대략 50위 권에 있으며 여러분이 유심히 지켜볼만한 프로젝트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네뷸러스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는 NAS 토큰이며 최근 대형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에 상장되었습니다. 아쉽게 아직은 한국 거래소에는 만나볼 수 없습니다.


관련글 더 보기

이더리움(Ethereum)은 무엇인가? 스마트 컨트렉트의 시작

퀀텀(QTUM)은 무엇인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결합

이오스(EOS)는 무엇인가? 이더리움 킬러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