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톨로지(Ontology)는 무엇인가? 네오(NEO)와 함께 가는 새로운 블록체인 플랫폼

온톨로지(Ontology)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온톨로지는 기업들의 탈중앙화 신뢰 시스템 구축을 위한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온톨로지의 퍼블릭 체인은 개발자들의 입맞에 맞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더리움이 스마트 컨트렉트를 구동할 수 있는 것처럼 온톨리지도 똑같이 구동이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온톨로지는 모듈화된 프레임워크(Framework)를 제공합니다. 온톨로지의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면 다른 퍼블릭 블록체인이 온톨로지 블록체인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퍼블릭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이 누구나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진 블록체인을 뜻합니다. 이렇게 온톨로지는 여러 블록체인 생태계를 연결시킴으로써 좀 더 많은 데이터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온톨로지는 네오 블록체인과 가장 먼저 연결되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블록체인과 연결될 것 입니다.


온톨로지

온톨로지의 시작

온톨로지 프로젝트는 사실 2017년에 시작되었고 2017년 11월에 뉴욕에서 처음 소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온톨로지 토큰 분배는 ICO를 통해 분배된 것이 아닌, 네오 토큰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에어드랍을 통해 분배되었습니다.


NEO : ONT = 1 : 0.2 비율로 에어드랍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 에어드랍은 두번에 걸쳐 진행 되었으며 3월 초에 절반의 ONT 토큰을 지급하고 2018년 2분기 온톨로지 메인넷(MainNet)을 출시한 후 다른 절반의 ONT 토큰을 지급하였습니다.


ICO를 진행하지 않고도 온톨로지는 암호화폐 시장 참여자들에게 매우 큰 관심을 불러모았습니다. 네오 플랫폼을 기반으로 시작한 프로젝트중 가장 큰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죠. ICO를 진행하지 않으며 굉장히 좋은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ONT 토큰의 희소성이 더 올라간게 아닐까 싶네요.


온톨로지 토큰(ONT) 분배

최대 발행량(Max Supply) : 1,000,000,000개 (10억개)

시장 유통량(Circulating Supply) : 537,500,000개

총 유통량(Total Supply): 151,292,175개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온톨로지는 ICO없이 오직 에어드랍을 통해 토큰이 분배되었습니다.


53.75%의 ONT 토큰(5억 3750만개)은 현재 잠기지 않았습니다. 토큰이 잠겼다는 것은 블록체인 상에서 ONT 토큰을 주고 받을 수는 있지만, 거래소에 옮겨서 트레이딩에 사용할 수는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지금은 15.13%의 ONT 토큰만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 잠긴 ONT 토큰을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현재 시장 유통량인 53.75%를 좀 더 세분화 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온톨로지 커뮤니티 (12%)

2. 기관 파트너 (28%)

3. 네오 의회 (10%)

4. 온톨로지 생태계 개발 (25%)

5. 온톨로지 개발 커뮤니티 보상 (10%)

6. 온톨로지 코어 개발팀 (15%)


어떻게 보면 토큰이 암호화폐 시장에 있는 사람들에게 많이 분배되있지 않아 중앙화 된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톨로지 토큰은 생태계 개발을 위해 사용될 것이며 이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좀 더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힐 수 있습니다.


ONT 토큰과 ONG 토큰

온톨로지는 네오를 기반으로 시작하여 NEP-5 토큰의 형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허나, 메인넷(Mainnet) 런칭을 통해 독자적인 ONT 토큰으로 변하였습니다. 즉, 온톨로지의 독자적인 블록체인에서 본격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토큰의 형태로 변환된 것입니다.


온톨로지의 메인넷이 런칭된 후 ONT 토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ONG 토큰이 일정 기간마다  ONT 토큰에 비례하려 지급되는 구조를 가질 것이라 합니다. ONT는 블록체인에 대한 영향력을 나타고, ONG는 블록체인을 사용하는데 발생하는 비용을 부담하는데 사용됩니다. NEO와 GAS의 관계와 매우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온톨로지는 무엇을 해결하려 하는가?

온톨로지는 블록체인과 사업사이의 커다란 벽을 허무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현재의 기업들은 분산화된 네트워크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없으면 블록체인 기술을 자신의 시스템에 안에 통합시킬수 없습니다. 온톨로지는 이를 해결하고자 나온 프로젝트입니다. 온톨로지가 만든 도구를 이용하면 기업들은 그들의 입맞에 맞춰 성숙한 신뢰 메커니즘을 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즉, 온톨로지는 블록체인 기술을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상용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힌것이죠.


그치만, 온톨로지는 주로 분산 디지털 ID 프레임워크와 분산 데이터 교환 프로토콜 등 커뮤니티, 증명 및 다양한 산업별 모듈을 결합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온톨로지와 네오의 긴밀한 관계

중국에는 온체인(OnChain)이라는 블록체인 개발 회사가 있습니다. 온체인의 CEO 다홍페이(Da Hongfei)는 거대한 두가지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다홍페이의 첫번째 프로젝트는 바로 네오(NEO)입니다.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다홍페이라는 사람을 굉장히 실력있는 사람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네오의 개발 상황, dApp 생태계 구성, 다양한 파트너십 채결 등등 여러가지 방향으로 네오는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중입니다. 다홍페이는 이렇게 네오를 통해 많은 명성을 쌓아왔으며 실력도 인정받아온 사람입니다.


다홍페이의 또 다른 프로젝트가 바로 온톨로지(Ontology) 입니다. 다홍페이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현재 온톨로지가 굉장히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018년 2월에 처음 토큰 분배가 이루어 졌지만 이미 암호화폐 시장에서 시가총액 기준 21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굉장하죠. 이는 댄 라리머(Dan Larimer)가 개발한 빗쉐어(Bitshare)와 스팀(Steem)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그의 이오스 또한 지지하게 되는 이유와 굉장히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온톨로지와 네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온톨로지와 네오는 블록체인 기술을 전 세계에 상용화 시키기 위해 모두 노력중입니다. 하지만 둘의 목표는 약간 다른점이 존재합니다. 네오는 디지털 자산과 스마트 이코노미를 건설하는데 주된 목적을 둔 반면 온톨로지는 현재의 신뢰, 신원, 그리고 데이터 교환과 데이터에 대한 권한을 처리하는 방식을 해결하는데 목표 두고있습니다.


온톨로지의 신뢰 네트워크

온톨로지의 백서에 의하면 많은 사람들은 어떠한 사람에 대해 알아가고 신뢰하기 까지는 굉장히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써져 있습니다. 온톨로지는 현재 이러한 비효율적인 신뢰 시스템을 대채할 것이고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기업간 또는 사용자간의 자동화된 신뢰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온톨로지는 다른 블록체인 프로젝트와는 다르게 금융 산업 뿐만 아니라 보험, 정부, 의학, 사물 인터넷 등 많은 산업에도 집중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산업이든 고객들의 정보관리 시스템을 잘 구축하여야 하기 때문이죠. 온톨로지는 이러한 이유로 특정 산업에 구애 받지않을 수 있습니다. 타켓 시장이 굉장히 넓다는 것을 이야기 해주죠.


온톨로지 전망

네오 암호화폐에 공부를 깊게 해본 입장으로써 다홍페이가 블록체인 기술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활용하려 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서는 다홍페이 만큼의 전문가를 찾기도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도 다홍페이를 인정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그의 새로운 프로젝트인 온톨로지(Ontology)에도 많은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핵심은 믿을 수 있는 CEO와 실력있는 개발팀이 전재가 되야합니다. 온톨로지는 이 두가지를 모두 갖춘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상용화가 얼마가 될지에 따라 성공이 판가름 날것이라 분석됩니다. 단, 온톨로지는 네오와 함께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이 있기 때문에 좀 더 수월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글 더 보기

네오(NEO)는 무엇인가? 중국의 이더리움

퍼블릭(Public) 블록체인과 프라이빗(Private) 블록체인을 알아보자

블록체인의 합의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자: PoW, PoS, DPoS, BFT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