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 블록체인 용어 백과사전 (2018-06-29 업데이트)

암호화폐 & 블록체인 용어 사전 (2018-06-29 업데이트)

암호화폐 시장과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처음 접하신 분들이라면 이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용어에 어려움을 겪으실거라 생각됩니다. 새로운 기술이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잘 정리된 글을 찾기 매우 어렵죠. 이번 글을 활용하여 공부한다면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검색하고 싶은 단어가 있다면 Ctrl + F 를 누르신후 검색하신다면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전


51% 공격

지분 증명 방식(Proof of Work)을 합의 알고리즘으로 사용하는 암호화폐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 특정 채굴 그룹이 50% 이상의 컴퓨팅 파워 또는 해쉬 레이트를 보유할 경우 거래가 승인이 나지 않거나 이중 지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거래소

다양한 암호화폐를 교환할 수 있는 곳이자 코인을 현금화 시킬수 있는 곳이다.


고래

엄청난 양의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 또는 기업을 칭하는 용어이다.


기본 분석 (Fundamental Analysis)

암호화폐의 본질적인 가치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백서를 읽어보며 다양한 측면을 살펴보는 것을 말한다.


기술적 분석 (Technical Analysis)

암호화폐의 가격의 흐름을 보여주는 차트를 보며 가치를 분석하는 방법을 말한다.


나노 레저 S (Nano Ledger S)

USB와 비슷하게 생긴 하드웨어 월렛 중 하나이다.


라이덴 네트워크 (Raiden Network)

Off-chain 스케일링 솔루션으로써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서 저렴한 수수료로 즉시 결제가 가능하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Lightning Network)

비트코인을 포함한 비트코인 기반 암호화폐들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이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소프트포크를 요구하지 않지만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시킨다.


롱 (Long)

암호화폐의 가치가 올라갈 것이라 생각하고 포지션을 잡는 것을 말한다.


마스터노드 (Masternodes)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서버들을 말한다. 마스터노드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특정 코인을 보유해야하며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을 만족해야한다. 마스터노드는 거래들을 승인하고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대가로 일반 노드보다 좀 더 많은 보상을 받게된다.


마이이더월렛 (MyEtherWallet)

줄여서 MEW라고도 불리며, 이더리움과 ERC-20토큰을 보관하는 웹 지갑이다. 주로 ICO를 참여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갑이다.


마진 트레이딩 (Margin Trading)

거래소에서 자신들의 고객들에게 암호화폐를 빌려줌으로써 이뤄지는 트레이딩을 말한다. 마진 트레이딩의 특징은 좀 더 높은 수익을 볼 수 있지만 더 많은 위험이 따르며, 상승장 & 하락장 상관 없이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멀티 시그니쳐 (Multi signature)

거래를 하기위해 한 개 이상의 키가 필요함을 나타낸다. 멀티 시그니쳐는 암호화폐를 좀 더 안전하게 보낼 수 있는 기술이다.


백서 (Whitepaper)

프로젝트의 기술이나 자신들이 구상하고 있는 앞으로의 계획을 써놓은 것으로, 특정 암호화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복구 문구 (Recovery Phrase / Seed Keyword)

프라이빗 키를 잃어버렸을 경우 사용할수 있습니다. 거래소에 보관된 암호화폐는 프라이빗 키를 사용자가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복구 문구는 주어지지 않는다.


블록 높이 (Block Height)

제네시스 블록부터 지금까지 연결된 블록된 갯수를 나타낸다.


블록체인

데이터를 보관하고 있는 여러 블록들을 암호화된 체인으로 연결한 기술이다.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탈중앙화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제 3자없이 P2P 거래가 가능한 디지털 화폐다.


비트코인 캐시

비트코인의 하드포그로 생성된 암호화폐로 좀 더 많은 양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


사물 인터넷

이 세상의 모든 전자 기기들을 연결하여 정보와 가치를 자동화 시스템에 의해 주고 받을 수 있는 기술을 나타낸다. 블록체인 기술과 함께 4차 산업 기술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


사토시 (Satoshi)

비트코인을 1억분의 1로 쪼갠 단위다.


사토시 나타모토 (Satoshi Nakamoto)

블록체인 기술과 비트코인의 창립자로 아직까지 미스터리의 존재로 남아있다.


샤딩 (Sharding)

모든 노드가 하나의 블록 검증에 참여하는 방법 대신, 노드를 작은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이 하나씩 블록을 검증하는 방식을 나타낸다. 블록체인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중 하나이다.


세그윗 (SegWit)

Segregated Witness의 약자로 비트코인와 비트코인 기반 암호화폐들을 좀 더 빠르고 저렴하게 보낼 수 있게하는 기술이다. 세그윗의 사용은 소프트포크를 요구한다.


소프트 캡 (Soft cap)

ICO의 크라우드세일이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한 최소 모금액을 나타낸다.


소프트 포크 (Soft fork)

블록체인 프로토콜의 약간의 업그레이드라고 생각하면 된다.


소프트웨어 월렛 (Software Wallet)

지갑은 인터넷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 월렛과도 연동될 수 있는 안전한 지갑의 종류중 하나이다.


솔리디티 (Solidity)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숏 (Short)

암호화폐의 가치가 떨어질 것이라 생각하고 포지션을 잡는 것을 말한다.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중개자 없이 데이터 위조/변조가 불가능 한 디지털 계약을 뜻한다.


스팀잇 (Steemit)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SNS로, 좋아요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승인 (Confirmation)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이뤄지는 모든 거래는 채굴(mining), 스테이킹(Staking), 기타 등등에 의해 승인을 받아야만 한다.


시가 총액 (Market capitalization)

특정 암호화폐의 현재 유통량과 코인 당 가격을 곱해서 계산한다.


알트코인

Alternative coin의 약자로,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코인을 일컫는 말이다.


에어드랍 (Airdrop)

특정 코인을 가지고 있으면 그에 비례한 다른 코인을 지급해주는 이벤트 형식의 토큰 분배를 말한다.


오픈 소스 (Open source)

코드에 대한 모든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 되있어 누구나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더 (Ether)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화폐를 나타낸다.


이더리움 (Ethereum)

스마트 컨트렉트를 활용하여 탈중앙화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핀텍 기업이다.


작업 증명 (Proof of Work)

복잡한 문제를 풀어야 블록 검증을 하여 보상을 얻을 수 있는 합의 알고리즘을 뜻한다. 더 높은 컴퓨팅 파워를 가지고 있을 수록 얻을 수 있는 보상이 많아진다.


장부

거래 내역을 적어둔 것을 일컫는다.


제네시스 블록 (Genesis Block)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가장 먼저 생성된 최초의 블록을 나타낸다.


지분 증명 (Proof of Stake)

더 많은 코인을 가지고 있을 수록 블록을 검증할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가 보상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 또한 올라가는 합의 알고리즘을 뜻한다.


차익거래

특정 거래소에서 코인을 싸게 구입한 후 다른 거래소에 비싼 가격에 판매함으로써 이익을 창출하는 거래를 뜻한다.


채굴

블록을 검증하는 과정을 뜻한다.


최대 공급량 (Maximum Supply)

발행된 코인의 총 갯수를 나타낸다.


캔들스틱 차트

가격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그래프로 빨간바는 가격의 하락을 초록바는 가격의 상승을 나타낸다.


콜드 스토리지 (Cold Storage)

프라이빗 키를 오프라인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해킹의 위험성을 매우 낮춰준다.


콜드 월렛 (Cold Wallet)

암호화폐를 오프라인에 보관할 수 있는 지갑으로 해킹의 위험성을 매우 낮춰준다.


트레저 (Trezor)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하드웨어 월렛 종류중 하나이다.


퍼블릭 키 (Public key) / 주소 (Address)

자신의 암호화폐가 보관되고 있는 주소(계좌 번호)를 나타낸다.


폰지 (Ponzi scheme)

사기를 치는 사업 모델을 뜻합니다. 주로 ICO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프라이빗 키 (Private key)

블록체인에 보관된 암호화폐에 접근하기 위해 필요한 비밀번호의 역할을 한다. 절대 잃어버려서도, 누구에게도 알려줘서는 안되는 중요한 키다.


핀텍 (Fintech)

Financial Technologies의 약자로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것을 나타낸다. 블록체인의 대부분 스타트업은 이 부류에 속한다.


하드 캡 (Hard cap)

크라우드 세일로 사람들이 받을 수 있는 최대 코인 갯수를 뜻한다.


하드 포크 (Hard fork)

블록체인 프로토콜에서 문제가 발견되거나 의견 충돌이 발생할 경우에 블록체인이 두 갈래로 쪼개지는 것을 말한다. 보통 새로운 암호화폐가 생성되며, 하드 포크가 일어나면 모든 노드들은 새로운 프로토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야한다.


하드웨어 월렛 (Hardware Wallet)

프라이빗 키를 자신이 소유하며 암호화폐를 블록체인에 안전히 보관할 수 있는 지갑을 말한다. 거래소에 자신의 암호화폐를 보관하는 것보다 훨씬 더 안전한 방법이다.


핫 월렛 (Hot Wallet)

인터넷에 연결 된 암호화폐 지갑을 의미한다. 오프라인에서 암호화폐를 보관하는 콜드 월렛보다는 덜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다.


해시 (Hash)

채굴자들이 블록체인에 새로운 블록을 연결하기 위해 풀어야하는 방법을 나타낸다.


해시 함수 (Hash Function)

특정 입력값을 넣으면 하나의 아웃풋을 생성해내는 함수를 나타낸다.


현재 공급량 (Circulating Supply)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코인의 갯수를 나타낸다.


ASIC

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의 약자로 여러 그래픽 카드를 묶어 오직 암호화폐 채굴 효율을 극대화 시킨 기기이다.


DAO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의 약자로서 그 누구에게도 구애받지 않으며 스마트 컨트렉트에 의해 운영되는 단체를 일컫는다.


dApp

Decentralized Application의 약자로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한 탈중앙화 서버에 의해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을 나타낸다.


EEA

Enterprise Ethereum Alliance의 약자로 이더리움 기반 기업형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 협력, 제휴를 위해 만들어진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큰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뜻한다.


ERC-20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생성된 모든 토큰을 일컫는다.


FOMO

Fear of missing out의 약자로 가격이 올라가는 것을 볼 때 앞으로 더 올라갈 것만 같고 자신만 기회를 놓칠 것만 같은 감정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FUD

Fear, Uncertainty, and Doubt의 약자로 가격이 떨어지는 것을 볼 때 계속해서 떨어질 것만 같고 공포, 불확신, 의심의 감정이 든다는 것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Gas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스마트 컨트렉트를 구동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나타낸다.


Gas limit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지불할 수 있는 최대의 수수료를 나타낸다. 수수료를 많이 내면 낼수록 거래 처리 우선 순위가 높아진다.


ICO

Initial Coin Offering의 약자로 암호화폐를 통해 자금을 모으는 방식을 나타낸다. 기업은 주로 이더리움을 화폐로 받으며 정해진 비율에 따라 자신들이 발행한 새로운 코인을 돌려준다.


KYC

Know Your Customer의 약자로 거래소 가입이나 ICO를 참여하기 위해 자신의 신분을 밝혀야 하는 것을 말한다.


OTC

Over the counter의 약자로, 일반 거래소와는 다른 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거대 투자자들은 시장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OTC 트레이딩을 활용하게 되면 시장의 영향을 최대한 덜 주면서 특정 가격에서 많은 양의 거래를 구매/판매할 수 있게 된다.


P2P

Peer-to-peer의 약자로 탈중앙화 네트워크에서 제 3자의 개입없이 개인간의 직접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것을 나타낸다.


ROI

Return for investment의 약자로, 얼마나 많은 수익을 투자로 얻을 수 있는지 나타내는 단위다.


관련글 더 보기

쉽게 설명하는 블록체인 개념, 블록체인은 무엇인가?

쉽게 설명하는 블록체인 원리, 어떻게 작동하는가?

블록체인 기술은 인정 받고 있지만, 비트코인의 가격은 지금 거품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